
[김희정 기자] 최근 동안 얼굴을 선호하는 이들이 부쩍 늘어났다. 이는 남들보다 우월한 외모가 경쟁력으로 통하고 있는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한다. 첫째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둘 째 자신의 능력을 십분 더 발휘한다는 의미에서 동안을 선호하는 것이다.
안면윤곽을 담당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은 동안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으로 ‘턱’을 꼽는다. 턱이 짧을수록 동안 효과가 있으나 턱이 길수록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가지게 된다. 작은 얼굴에 V라인 턱 선을 가졌다면 동안의 기본조건을 거의 갖춘 셈이다.
양악수술 전문의 에버엠치과 윤규식 원장은 “긴 얼굴이나 턱 자체가 튀어나온 주걱턱의 경우 전체적인 인상이 선명하지 못하고 나이 들어 보이게 된다”며 “주걱턱의 경우 주로 턱이 변형된 경우가 많은데, 만약 변형된 턱으로 인해 기능적인 고충까지 안고 있다면 양악수술을 권장한다”고 말한다.
양악수술이란 변형된 턱을 정상적으로 되돌려놓는 수술이다. 변형된 위아래 턱뼈를 정상위치로 되돌리고 동시에 변형된 치아 구조도 올바르게 교정해주는 수술법인 것. 특히 턱의 변형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후천적인 생활습관에 의해 튀어나오거나 커지는 경우도 많다.
윤규식 원장(에버엠치과, www.everm.net)은 “긴 얼굴이나 주걱턱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이나 돌출입을 가진 환자들도 양악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안면윤곽을 되찾을 수 있다. 이로써 외모 개선은 물론, 동시에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까지 있어 동안 페이스로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 철저한 수술 계획이 수술성공 여부 좌우한다
많은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외모 개선 정도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턱뼈와 치아를 동시에 교정해야 하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수술로, 구강악안면에 능통하고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변형된 턱을 가진 이들은 치아 구조도 올바르지 않아 부정교합을 가질 확률이 높다. 치아의 부정교합은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에도 영향이 있어 만성화된 소화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교정을 담당하는 전문의와도 충분한 상담을 거쳐 외모개선효과와 더불어 건강 증진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여름철 해변의 ‘비키니퀸’이 되는 방법?
▶ 치아 건강 “세살부터 여든까지 간다”
▶ 더운 여름, 빠르고 확실한 ‘다이어트’ 비법
▶ 다이어트로 인한 요요현상의 만성화, 해결책은?
▶ 세계인의 잠버릇 '아시아는 대(大)자로, 유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