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얼굴 전체에 볼륨감이 살아 있을 때 동안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가령 나이 어린 어린이들과 성인들을 살펴보면 쉽게 가늠할 수 있다. 젖살이 빠지지 않고 부드러운 얼굴 윤곽을 지닌 어린 아이들의 경우 성인보다 어려보이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
◆ 동안수술, 가장 효과 높은 부위는?
얼굴의 라인 중 동안 여부를 좌우하는 부위로는, 얼굴의 측면을 담당하는 이마에서부터 코, 정면을 담당하고 있는 광대뼈에서부터 턱 끝 라인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얼굴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코는 얼굴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부위로, 코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라인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최근 안면윤곽술이 성행하고 있는 까닭도 이러한 개념에서다. 각진 사각턱에서부터 돌출된 옆 광대뼈를 깎아 부드러운 얼굴 라인을 만드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거친 인상을 풍기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부드럽고 입체적인 얼굴 라인을 꾀함으로써 작은 얼굴에 어려보이는 동안효과를 얻게 된다.
◆ 뜨고 있는 동안수술, 멀티코성형에 주목해라!

과거 코성형은 주로 실리콘을 주재료로 사용했으나, 요즘은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환자들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보형물을 이용하고 있다. 보통 코의 윗부분은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삽입하고 코 전체 길이의 2/3 정도를 높여주는 융비술을 시행한다. 이어 콧방울에 해당하는 아래 부위는 부드럽게 처리해준다. 주로 자가연골이나 인조뼈(Medpore) 등을 삽입함으로써 자연스러움을 유도한다.
그러나 코만 높다고 하여 얼굴의 인상이 바뀌기를 기대하는 것은 오산이다. 볼륨 있는 이마에서부터 오뚝한 콧방울까지 이어지는 S라인이 완성됐을 때 비로소 입체적이면서도 동안의 세련된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삼성라인성형외과 신현덕 원장은 “최근 효과적인 동안수술로 멀티코 성형이 각광받고 있다. 이마-코 멀티코 성형은 이마와 코의 균형미를 살려내는 시술로, 코와 이마를 동시에 수술함으로써 전체적인 얼굴 라인을 입체적으로 만들고 어려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 원장은 “멀티코 성형은 돌출입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안면윤곽 수술을 병행할 경우엔 더욱 균형잡힌 페이스라인을 만들 수 있어 그 효과는 배에 달한다”라며 “그러나 무조건적인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 개인에 따라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방법이 다르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1순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도움말: 삼성라인성형외과 신현덕 원장)
▶ 여름에 대비하는 女子들의 자세
▶ 알쏭달쏭 연애궁금증을 해결한다
▶ '베이글녀' 완성하는 가슴 관리법
▶ 女, 성형하고 싶은 부위 1위 ‘뱃살’
▶ 날씬한 다리에 도움주는 몇가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