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키는 크고 살은 빠지게 하는 한방치료가 있다?

2014-10-08 19:10:27
[이선영 기자] 겨울방학은 성장기 아이들에겐 아주 중요한 시기다. 겨울엔 몸 안의 세포가 본능적으로 지방을 축적하면서 키보다는 체중이 늘기 쉽기 때문. 게다가 날씨가 추워지면 야외활동도 줄고 운동량도 부족해져 자연스럽게 성장호르몬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도 줄어든다. 따라서 겨울철엔 유독 키 성장이 더뎌질 수밖에 없는 것.

특히나 뚱뚱한 아이들에게 이시기는 아주 중요하다. 자칫 방심하면 살만 더 쪄서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고 성장판도 일찍 닫힐 수 있기 때문. 그러나 최근 이처럼 살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기쁜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성장클리닉 전문 하이키한의원(대표원장 박승만) 의료진이 ‘키 크면서 살은 빠지게 하는 한방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

의료진에 따르면 2008년 1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방문한 8~15세 555명(남91, 여464명)의 임상연구 결과 이 프로그램을 통해 키 크는데 가장 중요한 성장호르몬(IGF-1)의 분비는 최대 30.3% 증가시키고 살은 5.6% 빠지게 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성장치료를 위해 방문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약(성장탕)과 식이요법을 병행해서 치료했으며, 그 결과를 비만그룹(비만도 105%이상)과 마른그룹(비만도 100%이하)으로 나누어서 비교 연구했다.

비만그룹은 인슐린양성장호르몬인 IGF-1이 299ng/㎖에서 치료 후 389.7ng/㎖로 30.3% 증가 했고, 마른그룹은 349.9ng/㎖에서 치료 후 418.2ng/㎖로 19.5% 증가했다. 비만도는 뚱뚱한 그룹은 112.6%에서 107%로 낮아졌고, 마른 그룹은 92.2%에서 89.2%로 낮아졌다. 키는 연평균 7.2㎝, 8.0㎝가 자라 마른 아이가 조금 더 컸다.

그러나 연구결과 두 그룹 모두 키가 크면서 살도 빠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살은 비만그룹이 2.6% 더 많이 빠지고 키는 마른 그룹이 조금 더 커 뚱뚱한 아이들이 마른아이들에 비해 키 성장에 불리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눈길을 끌고 있다.

기사 이미지박승만 원장은 "천연 한약재로 구성된 감비성장탕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지방의 분해를 도와 키는 크고 살은 빠지며 성조숙증도 예방하는 효과를 보였다"며 “마른 경우엔 천연한약에서 추출한 KI-180(성장촉진특허물질)을 포함한 성장탕 위주로, 비만인 경우엔 인진쑥과 율무를 추가한 감비성장탕으로 처방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연구결과 뼈의 활성인자인 ALP 수치는 평균 7.7% 증가 했는데 12개월 이상 치료한 경우엔 22.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치료기간이 길수록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살이 찐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성장호르몬은 적게 분비되고, 뼈나이는 빠르게 진행 되어 사춘기도 일찍 시작될 수 있는 악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조기에 잘 관리한다면 오히려 더 좋은 결과가 있을 수도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하이키한의원에서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위해서 가시오가피와 두충 천마 외 19종의 천연한약재에서 추출한 신물질(KI-180)을 사용하고 있는데 한국식품연구원과 공동 개발하여 2007년 성장촉진제로 특허도 취득한 바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11년 초 한의학국제학술대회에 발표할 예정이다.

Tip. 하이키한의원 의료진이 말하는 '키는 크고 살은 안찌는' 식생활 8원칙
①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 위주로 먹는다.
② 무지방 우유를 하루 3잔 이상 먹는다.
③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이 높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④ 식사 중에 국이나 물을 먹지 않는다.
⑤ 10번 이상 씹어 먹는다.
⑥ 야식이나 폭식을 하지 않는다.
⑦ 컴퓨터나 TV 보면서 먹지 않는다.
⑧ 고기 먹을 때는 밥보다는 과일, 야채 위주로 먹고 밥이나 빵과 같은 탄수화물을 먹을 때 역시 지방 식품이나 단백질 식품보다는 과일이나 야채를 위주로 먹는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일몰과 일출,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
▶ 2010 연말연시 '여행'은 바로 여기!
▶ 연말회식, 숙취 해소 ‘칵테일’ 어때요?
▶ 성인남녀 75.9% "경제적으로 만족 못한다"
▶'해리 포터'의 나라 영국, 넌 어디까지 가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