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선영 기자] 최근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면접경험이 있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중 32.3%가 면접을 위해 성형할 의사가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성형의사를 밝힌 응답자들이 가장 희망하는 성형은 코성형(44.6%).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얼굴의 입체감과 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높이나 모양의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확실한 인상의 변화와 뚜렷한 입체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것이다.
Q. 코가 너무 낮아서 높이고 싶은데요…
코를 높이는 방법에는 콧등을 높이는 방법과 코끝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며 콧등을 높이는 경우 콧잔등에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넣어서 높이게 된다. 쌍꺼풀 라인이 시작되는 곳에서 콧잔등이 시작되는데 코끝에 이르기까지 일직선이 아닌, 약간의 커브를 그리는 곡선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Q. ‘코끝 성형술’이란 어떤 건가요?
코끝의 모양은 코 전체의 모습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위로 코 성형의 핵심은 코끝 수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히 코끝에 연골을 삽입해서 코끝의 높이만을 증가시킬 수도 있지만 코끝의 뭉툭한 연골을 잘라 내거나 양쪽으로 벌어진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 묶어주면 코끝 모양을 더 날씬하고 세련되게 만들 수 있다. 봄성형외과는 코성형에 있어 코끝 성형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코끝과 부작용 방지를 위해 보형물을 이용하지 않고 기존의 코끝 연골을 교정하거나 자가연골 이식을 통해 모양을 완성하고 있다.
Q 친구들이 ‘매부리 코’라고 놀리는데요. 예쁘게 교정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매부리 증상이 있는 경우, 어떤 종류의 코 성형을 하든지 매부리를 먼저 교정해 주어야 좀 더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코가 낮아서 융비술을 할 때에도 환자 자신도 모르고 있던 작은 매부리 때문에 수술 후 콧등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거나 코가 길어 보일 수도 있으므로 수술 전 환자의 콧등을 세심하게 관찰해서 미세한 매부리라도 교정하면서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 또한 매부리코는 단순히 콧등만의 돌출 보다는 코뼈, 구조연골, 비중격연골 등의 종합적인 변형으로, 수술시 모양과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생각해 튀어나온 정도나 위치에 따라 연골이나 뼈를 잘라주거나 갈아내어 교정하게 된다.
Q. 어릴 때 다쳐서인지 코가 삐뚤어 졌어요.

성형수술에서 가장 어려운 수술 중 하나가 짧은 코를 길게 늘이는 수술이다. 들창코 성형의 목적은 우선 짧은 코의 길이를 길게 하고 다음으로 코끝이 들리지 않게 예쁘게 만드는 것.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도 교정이 가능하지만 피부뿐 아니라 연골, 점막, 비중격 등 모든 구성요소가 짧아져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원인들을 교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해서 교정해야 한다. 가능한 연골 등의 자가조직을 이용해서 코의 기본 골격을 키우고 코의 길이 연장을 위해서 보형물을 이용하거나 당겨진 코끝연골을 이완시켜 아래로 내리고 코끝을 내리기 위해서는 코끝성형을 통해 교정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스티브 잡스 ‘맥북 에어’ 大공개! 아이패드는 이제 퇴물?
▶ 스마트폰 한글자판 '더 쉽고 빨라진다!'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주말, 집에서 브런치 타임 가져볼까?
▶ ‘라이딩 도와주는’ 자전거 본연에 충실한 전동자전거
▶ SUV ‘가솔린’ 전성시대?… 디젤보다 앞서는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