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물놀이 할 때도 두꺼운 화장을?

2014-08-19 05:55:16
[이선영 기자] 연일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웃돌며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본격적인 바캉스 철을 맞아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바다나 수영장, 워터파크 등으로 물놀이를 떠나는 이들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제아무리 남들이 부러워하는 S라인 몸매를 가졌다고 한들, 얼굴에 울긋불긋 울퉁불퉁한 여드름흉터와 자국들이 가득하다면 걱정이 앞서기 마련. 물놀이를 가서 물에 들어가지 않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맨 얼굴을 드러낼 수도 없어 고민이다.

흔히 ‘청춘의 상징’이라 불리는 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잠깐 났다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현대사회에서는 환경오염, 화학화장품,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 등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 때 관리를 잘못하거나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여드름 균이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이 악화 될 뿐 아니라 여드름자국이나 흉터를 남기게 되는 것.

일반적으로 여드름자국과 흉터를 동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드름자국은 여드름이 염증으로 진행되고 난 후 붉거나 혹은 갈색으로 착색되는 것을 말하고 여드름흉터는 여드름을 앓고 난 후에 피부가 움푹 파이는 것을 칭한다.

그러나 걱정할 거 없다. 각 장소에 어울리는 메이크업이 있듯 ‘물놀이 메이크업’도 있기 때문. 물속에서도 잘 지워지지 않는 워터프루프 제품을 얇게 발라주거나 반영구화장을 하는 것이 그 방법이다.

하지만 아무리 ‘물놀이 메이크업’을 했다고 해도, 장시간 물속에 있으면 화장이 지워질 수 있으며 피부결점을 완벽하게 감출 수는 없는 일. 더구나 자체발광 ‘쌩얼 미인’과는 견줄 수도 없다. 그렇다면 지저분한 여드름흉터와 자국을 깨끗하게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물놀이를 가서 여드름흉터를 감추겠다고 워터프루프 제품을 이용해 두껍게 화장을 하면 오히려 모공이 막혀 피부트러블이 생기거나 색소침착이 일어나 흉터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사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서 “따라서 여드름자국이나 흉터가 생긴 경우, 거의 대부분이 자가 관리로는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두꺼운 화장으로 감추기보다는 전문의를 찾아가 근본적인 흉터개선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여드름흉터나 여드름자국 치료 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시술은 ‘심부피부재생술’. 이 시술은 특수용액을 이용해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엘라스틴 등을 자극해서 피부재생을 촉진시켜주는 시술로 깊은 부위까지 균일하게 시술할 수 있는 안전한 시술이다.

여드름흉터나 자국뿐 아니라 주름 및 탄력, 색소질환까지 다양한 피부고민을 한꺼번에 해결해 주기 때문에 한 가지 시술만으로도 여러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시술은 가벼운 마취로 진행되며 시술 후 하루 정도는 필링효과를 높이기 위해 치료부위를 의료용 테이프로 덮어주고, 다음 날 제거. 이 후 6일 동안은 재생 및 항염증 효과가 있는 파우더를 발라주고 시술 후 일주일이 지나면 파우더를 제거하고 외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주일 후 파우더를 제거하고부터는 한동안 자외선차단제의 사용은 필수. 또 이밖에도 ‘프락셀 레이저’와 ‘어펌 레이저’치료, ‘MTS’는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시술로 몇 차례의 반복으로 심부피부재생술의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임 원장은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효과가 빠른 ‘프락셀 레이저’나 ‘어펌 레이저’, ‘MTS’ 등의 시술과 피부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좋고,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심부피부재생술’로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라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휴가철 '안전한 물놀이' 수칙
▶ 저렴한 여행 ‘희망여행&여행바우처’ 적극 활용하라!
▶ 알록달록한 자전거 픽시, 트렌드세터를 매혹시키다
▶ 집을 매력있게 만드는 조명, 공간별로 어떻게 디자인할까?
▶[B2Y 이벤트] 헤어 스타일러 사고 화장품 공짜로 받자~!
▶ 연극 '말괄량이 길들이기' 공짜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