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악수술 필요한 주걱턱-안면비대칭-돌출입이란?

2011-08-05 19:29:35
기사 이미지
[최태훈 기자] 최근 여배우 신이가 양악수술을 받아 놀라운 외모 변화를 보였다. 이에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한층 뜨거워졌다. 양악수술은 턱 골격을 교정하는 수술로 턱의 기능 회복과 치아의 부정교합을 해결하는데 이용한다.

주로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 턱이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사람들에게 치료목적으로 이용되는 수술이다. 턱이 정상적으로 교정되며 외모가 개선되어 심미적 치료 효과가 크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이 필요한 턱 뼈의 이상 형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주걱턱

양악수술이 필요한 턱 뼈의 형태 중 대부분은 주걱턱이다. 기본적인 특징은 얼굴이 길다는 것이다. 주로 아래턱이 정상보다 길게 자라면서 형성된다. 아래턱이 길어지며 위턱보다 돌출되면서 마치 주걱 모양과 유사하다고 하여 주걱턱이라 불린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돌출되고 정상보다 긴 얼굴은 강한 인상을 준다. 또한 아랫니가 윗니보다 튀어나오고 치열이 고르지 않다. 간혹 치아가 뻐드러지는 경우도 있어 외모의 콤플렉스가 심하다.

안면비대칭

얼굴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형태다. 턱 끝이 한쪽으로 틀어진 경우가 가장 흔하다. 심하면 아래턱과 위턱의 좌우 중 한쪽 뼈가 과도하게 성장하며 얼굴의 대칭이 맞지 않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좌우 대칭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안면비대칭은 10미터 거리에서도 확연히 드러날 정도로 심하다. 웃을 때 비웃는다는 오해를 많이 사고 외모에 자신감이 없다.

돌출입

위턱과 아래턱이 동시에 돌출되며 입이 전방으로 튀어나온 형태다. 돌출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티가 나지 않지만 심한 경우 돌출된 입이 심한 외모 콤플렉스가 된다. 턱이 돌출되는 과정에서 치아가 함께 뻐드러지거나 망가지는 경우가 많다.

양악수술의 권위자인 정지혁 원장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은 양악수술이 필요한 대표적인 증상들이다. 기본적으로 턱뼈의 이상으로 치아의 부정교합을 동반한다. 때문에 질기고 딱딱한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고 발음이 부정확한 증상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턱 관절의 마모로 통증을 호소하는 등 일상의 불편함을 호소한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통해 과도하게 발달한 턱 뼈를 절골하고 이동하여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턱과 치아의 기능회복과 동시에 안면골이 바로 잡히며 외모의 개선효과도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양악수술은 턱 뼈를 잘라 이동하는 수술이다.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경험과 기술이 성패를 좌우한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턱뼈 전문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neo@bntnews.co.kr

▶ 여행전문가가 추천하는 best 피서지
▶ 고온다습에도 끄떡 없는 디카 관리법
▶ 여름철 피부 타입별 '천연비누' Cool 케어법
▶ 피서지 만남 ‘男-스치는 인연, 女-교제 가능’
▶ [★★화보] “보스를 지켜라” 김재중의 그녀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