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연예인 '양악수술' 무작정 예뻐지지 않는다? … '기능'부터 고려해야

2011-07-16 14:29:32
기사 이미지
[김지일 기자] 최근 각종 언론매체에서 양악수술이 이슈가 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건강상의 문제로 양악수술을 받고 눈에 띄게 달라진 외모를 얻게 된 연예인, 일반인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개그맨 임혁필, 김지혜, 이파니 등은 양악수술 후 외모가 드라마틱 하게 변화한 대표적인 연예인. 이들은 주걱턱, 부정교합 등 턱과 치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양악수술을 받은 후 몰라보게 조화로운 얼굴을 공개해 비슷한 증상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양악수술은 겉으로 드러나는 외모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양악수술'을 '성형수술'처럼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랫턱, 치아를 대상으로 하는 치과의 구강악 안면외과 전문 분야 진료 과목이다.

'구강(입안)+악(턱)+안면(얼굴)'을 절골하거나 이동시키며 수술을 하는 양악수술은 치과 과목 중에서도 상당히 고난의도 시술로 해당분야 의료진은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인턴, 레지던트 수련과정을 4~7년 정도 거친다. 즉,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아야 안정성과 심미성을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

단순히 '작고 갸름한 얼굴'을 만드는 '성형수술'로 간주하고 섣불이 양악수술을 받았다가는 오히려 부작용에 고통 받을 수 있다. 수술을 결정 할 때는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하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전문의에 의해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도 모두 고려해서 수술에 임해야 부작용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 턱은 우리가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양악수술을 받는 주요 대상인 돌출입과 주걱턱, 사각턱, 안면비대칭, 긴얼굴, 무턱 등 턱관련 수술을 받을 때에는 전문적인 진단이 가능하고 직접 수술을 설계하고 계획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를 찾아야 한다.

화이트치과의 강제훈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등의 턱관련 콤플렉스를 해소하기 위한 치과 수술로 많이 행해져 왔습니다"라며 "최근에는 외모 개선 효과가 지나치게 부각되어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죠. 양악수술은 개인의 구강 상태를 정확히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수술을 집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얼굴과 턱, 구강 전문인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jee@bntnews.co.kr

▶ 여름철 지친 피부를 위한 뷰티 노하우
▶ 7~8월, 맞춤형 해외여행 코스
▶ 여름휴가 ‘8월 첫째주 월요일’ 피크
▶ 피서지 만남 ‘男-스치는 인연, 女-교제 가능’

▶ [강원도-레저] 여름휴가, 레포츠로 익사이팅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