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아이의 경우 뇌의 시상하부, 뇌하수체 등의 이상 혹은 뇌, 고환, 난소 등에 생긴 종양 등에 의해 여아의 경우 2~3살에 이미 유선이 발달되고 만 8살 이전에 초경을 한다. 또 남아는 9살 이전에 성인의 몸을 가지는 경우 성조숙증 판정을 받게 된다.
하지만 심각한 질환은 아니더라도 성조숙증이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만은 확실하다. 아직 정신적으로 완전한 성숙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2차 성징이 찾아오면 또래 친구들과 다른 모습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게다가 성장판이 조기 골단융합하여 키 성장이 일찍 종료된다는 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 사회적인 추세가 키에 대해 민감한 것이 사실이며 작은 사람보다는 키가 큰 사람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평생에 걸쳐 키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게 되는 문제인 것이다.
빨라진 사춘기는 성장판을 정상보다 조기에 닫히게 만든다. 통상 초경이후 평균 5~8cm 정도밖에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초경이 빠르면 그만큼 최종적인 키가 작아지게 된다. 때문에 이를 별다른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여아는 평균 150cm 남아는 160cm 내외로 저신장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 성장클리닉 하이키한의원 부산 해운대점 심재원 원장은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과 트랜스 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고 매일 1시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더불어 한방치료를 통해 성조숙증을 치료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이키한의원 연구진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성호르몬을 자극하지 않은 율무와 인진 외 9가지 천연 한약재를 배합해 추출한 생약성분이 성조숙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여자 어린이 148명에게 적용한 결과 여성호르몬은 감소하고 성장호르몬은 증가했으며 키는 월 평균 0.6cm 정도가 크는 효과를 얻었다. 이는 성조숙증의 진행을 늦추고 키 성장을 도움을 준 이상적인 결과다.
이 밖에도 만약 여아가 성조숙증 진단을 받았다면 콩류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다. 콩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여성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는 성조숙증 치료 중엔 좋지 않기 때문이다.
성조숙증은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내 아이에게 성조숙증 의심 증상들이 보인다면 하이키한의원과 같은 성장클리닉을 통한 진단과 치료가 도움이 된다.
▶ 휴가철 '바캉스 패션' best 3
▶ 여름철 '소개팅' 성공 비법!
▶ 소녀, 여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줘!
▶ 키스(kiss)를 부르는 男女 페이스 스타일링
▶ 바캉스 필수 아이템 '스마트기기' 액세서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