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악수술, 내 얼굴의 황금비율 찾아라

2010-11-16 15:36:19
기사 이미지
[라이프팀] 눈, 코, 입이 눈에 띄게 예쁘진 않더라도 얼굴의 각 부분과 여백이 비율적으로 잘 조화되어 있으면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흔히 얼굴의 아름다움을 따질 때 얼굴 각 부위와 균형과 비율을 살펴보곤 하는데 인체미학적으로 비율이 맞아야 아름답고 자연스러워 보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아름다워 보이는 얼굴의 비밀은 황금비율에 있다. 얼굴의 넓이와 길이, 눈, 코, 입 등 부위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가장 잘 어울릴 때를 황금비율이라 하는데 주로 이마에서 눈썹, 눈썹에서 코끝, 코끝에서 턱까지가 1:1:1 정도일 때 가장 이상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긴 얼굴처럼 턱의 길이가 너무 길어 황금비율에서 심하게 벗어나거나 턱이 각지고 넓은 사각턱이여서 얼굴의 여백이 많다면 미인의 조건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매력이 감소되어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남들보다 긴 얼굴이나 남들보다 턱에 각이 져 얼굴이 넓어 보일 경우 얼굴의 비율이 부자연스러워 매력이 감소될뿐더러 어색해보이기까지 한다.

이 경우 최근 치과 시술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양악수술로 교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양악수술에서의 악은 턱을 뜻하는 한자어로서 턱 질환의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본래 주걱턱이나 돌출입, 사각턱, 무턱, 긴 얼굴 등의 여러 턱 문제를 교정하는 수술로 얼굴 중안과 하안 부분을 이상적인 비율로 맞춰주어 얼굴 턱선을 갸름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의 일부를 늘리거나 줄이면서 정상적인 위치로 옮겨주는 방식으로 수술 후에는 턱뼈가 이동하면서 치아교열을 위해 90% 이상 교정을 실시하게 된다.

수술의 진행은 턱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수술 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따른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 긴 얼굴은 중안과 하안의 길이가 이상적으로 줄여지고, 사각턱의 경우 각이 없어지고 매끈해 짐으로서 평면적이던 얼굴이 훨씬 입체적으로 보이게 된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미인의 기준은 두부계측분석학에서 나온 것이 기준이 된다.의사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수술이나 교정을 하지 않고 두부계측분석학에서 나온 정상수치대로 수술, 교정하게 된다. 양악수술이 전문분야인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이러한 미인의 수치대로 수술 및 교정을 함으로써 객관적 수치, 객관적 미인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주말, 집에서 브런치 타임 가져볼까?
▶ 흰색 아이폰4 또다시 출시연기, 한국엔 언제쯤?
▶ ‘라이딩 도와주는’ 자전거 본연에 충실한 전동자전거
▶ SUV ‘가솔린’ 전성시대?… 디젤보다 앞서는 비결
▶ 스티브 잡스 ‘맥북 에어’ 大공개! 아이패드는 이제 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