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팀] 주걱턱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주걱턱은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의 약 5~17%나 차지한다고 한다.
주걱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얼굴이 길이 보이고 턱이 앞으로 튀어나오게 되어 외관상으로 보기에 아름답지 못하다. 또한 심한 주걱턱은 단무지를 씹을 수조차 없을 정도로 부정교합이 심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대로 된 발음을 내기도 힘든 경우가 있다.
주걱턱이란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것을 말한다. 주걱턱은 긴 얼굴 형태를 보이거나 앞니들의 교차교합을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이를 악 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간에 틈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여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많이 나와 있기도 하다.
주걱턱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잘못된 습관 등의 환경적인 요인, 전신질환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유전적인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아래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 있거나 위턱과 아래턱을 연결하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경우에도 생긴다.

주걱턱은 대개의 경우 둔해 보이거나 지나치게 강해보이는 인상을 준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남성의 경우에도 갸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주는 소위 V라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최근 주걱턱 수술로 각광받는 방법은 바로 양악수술이다. 주걱턱을 가장 효과적이고도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는 수술이기 때문이다.
양악수술과 주걱턱, 사각턱, 돌출입 성형의 권위자인 정지혁 원장은 "주걱턱 교정수술은 하악의 뼈를 일부 절골한 후에 턱을 이상적인 상태로 밀어 넣고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양악수술이 무척 복잡하고 어려운 심각한 수술로 알고 있지만 의외로 간단한 시술입니다. 그러나 각종 신경이나 혈관이 많은 안면골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시술 경험이 많고 신뢰할만한 병원에서 시술받아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양악수술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얼굴모양을 V라인으로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놀라운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주걱턱 수술에서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주걱턱’의 경우 아래턱이 전체적으로 짧아져 얼굴이 작아지며 전체적으로도 조화가 잘 이루어져 성형수술을 한 것 같은 효과까지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치아가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턱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이 없어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완벽한 모습을 되찾을 수 있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남성의 경우는 18세~19세, 여성은 17~18세 이후 얼굴뼈의 성장이 멈춘 이후시술 받을 수 있다. 이왕에 수술을 결정하였다면 수술효과가 좋은 청소년기에 받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유리하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물만 마셔도 살 찐다'는 생각은 오산?
▶ 20~30대 서울 男 “집보다 차가 먼저”
▶ 자전거생활백서, 픽시 입문의 3단계
▶ 女心 사로잡는 '혈액형 별' 와인 리스트
▶ [이벤트] ‘더 바디샵 내츠루 리프트’의 석류의 힘을 직접 체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