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강남 구룡마을 화재 대응 2단계 격상…불 번짐 우려

전종헌 기자
2026-01-16 10:07:21
금천구 안전재난문자 "오늘 5시경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화재로 우리 구(독산·시흥동)일대 타는 냄새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및 창문 닫기 등 안전조치 바랍니다."

기사 이미지
강남 구룡마을 화재 대응 2단계 격상, 금천·관악·서초 등 인근 자치구 타는 냄새 확산…안전재난문자 알림,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에서 16일 오전 5시경 발생한 화재가 강한 바람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4시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소방당국은 당초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에 나섰으나, 불길이 쉽게 잡히지 않고 확산 우려가 커지자 오전 8시 49분을 기해 ‘대응 2단계’로 격상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오전 5시경 구룡마을 4지구 내 한 빈집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목격자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는 도착 직후인 오전 5시 10분경 관할 소방서 인력을 총동원하는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하지만 좁은 골목길과 밀집된 판자촌 구조, 겹겹이 쌓인 가연성 보온재 등으로 인해 진화 작업에 난항을 겪었다.

기사 이미지
강남 구룡마을 화재 대응 2단계 격상…주민47명 대피, 인명피해 없음 ©서울특별시

특히 현장에는 바람이 불고 있어 불티가 인근 주택가와 대모산 등 야산으로 번질 위험이 매우 큰 상황이다. 소방 관계자는 “불이 난 4지구는 목조 및 비닐 합판 구조의 가건물이 밀집해 있어 연소 확대 속도가 매우 빠르다”며 “인접한 3지구와 6지구로 불길이 번지지 않도록 방어선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길이 계속 거세지자 소방당국은 오전 8시 49분경 대응 단계를 2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대응 2단계는 관할 소방서뿐만 아니라 인근 소방서 5~6곳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현재 현장에는 소방관, 경찰, 지자체 공무원 등 총 400여 명의 인력과 펌프차 등 장비 70여 대가 투입돼 불길을 잡고 있다.

당초 소방당국은 산림청과 협의해 소방 헬기 3대를 투입하려 했으나, 기상 상황 악화로 인해 이륙이 불가능한 상태다. 이로 인해 공중 진화가 어려워지자 지상 인력을 대거 투입해 진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소방 관계자는 “짙은 연기와 안개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렵고 헬기 접근이 불가능해 지상 진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 이미지
강남 구룡마을 화재 대응 2단계 격상…양재대로 통제

화재 발생 직후 마을 주민들은 신속히 대피해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강남구청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불이 난 4지구 거주민을 포함해 인근 주민 등 총 32가구 47명이 마을회관과 자치회관 등으로 대피했다. 당초 25명으로 알려졌던 대피 인원은 화재가 장기화되면서 계속 늘어나고 있다.

강남구청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이재민 지원 대책을 마련 중이다. 구청 관계자는 “화재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해 임시 거주시설을 확보하고 구호 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재 진압이 길어지면서 인근 도로 상황도 악화되고 있다. 소방차량의 진입과 원활한 화재 진압을 위해 양재대로 구룡터널 사거리에서 구룡마을 입구 방향 일부 차로가 전면 통제됐다. 이로 인해 구룡터널 일대와 개포동 주변 도로는 출근길 차량들이 뒤엉키며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다. 경찰은 우회 도로 이용을 안내하며 현장 교통 정리에 나서고 있다.

화재로 인한 연기와 매캐한 냄새가 강남구뿐만 아니라 인근 자치구까지 퍼지면서 각 지자체는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안전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안전재난문자 발송 현황]

강남구 (09:30): 오늘 05시경 구룡마을 화재로 인해 연기가 다량으로 발생, 인근 주민은 창문을 닫아주시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등 안전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천구 (09:58): 오늘 5시경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화재로 우리 구(독산·시흥동)일대 타는 냄새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및 창문 닫기 등 안전조치 바랍니다.

관악구 (08:50경): 오늘 05:00경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하여, 화재 연기와 타는 냄새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작구 (09:12): 오늘 오전 5시경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화재로 우리구 일부 지역에 타는 냄새가 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및 창문닫기 등 안전에 유의하길 바란다.

서초구 (08:38): 강남구 구룡마을 화재로 인한 연기가 서초구로 확산되고 있으니 인근 주민께서는 창문 등 닫으시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등 안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