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이상경 국토교통부 차관 사의[종합]

이상경 국토교통부 제1차관 사의 표명…유튜브 발언·갭투자 논란 책임
박지혜 기자
2025-10-25 07:07:31
기사 이미지
이상경 국토교통부 차관 사의[종합] (사진=연합뉴스)

이상경 국토교통부 제1차관이 24일 사의를 표명했다. 

유튜브 방송 출연 당시 부적절한 발언과 배우자의 아파트 매매를 둘러싼 ‘갭투자’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이 차관이 사의를 표명했음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전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이 차관을 둘러싼 논란은 지난 19일 공개된 한 유튜브 채널 출연에서 시작됐다. 당시 그는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정부 정책을 통해 시장이 안정되면 그때 집을 사면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구체적으로 이 차관은 “나중에 집값이 안정되면 그때 (집을) 사면 된다”며 “만약 집값이 지금 수준으로 유지되면 소득이 오르고 자산이 쌓인 뒤 향후 집을 사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서울 25개 자치구와 과천, 분당 등 경기 12개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는 등 고강도 대책을 내놓은 직후 나온 발언이어서, 고위 공직자의 현실 인식이 안이하다는 비판이 즉각 쏟아졌다. 특히 정부의 대출 규제로 실수요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부동산 정책 총괄 책임자가 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무주택자들의 공분을 샀다.

논란은 배우자의 아파트 매입 사실이 알려지며 더욱 커졌다. 이 차관의 배우자 한모씨가 지난해 7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판교푸르지오그랑블 117㎡ 규모 아파트를 33억5000만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12월 잔금을 치르기 전 14억8000만원의 전세계약을 맺어 전세보증금을 잔금 치르기에 사용한 ‘갭투자’ 정황이 드러났다.

이 차관은 “배우자가 실거주 목적으로 구입했다”고 해명했으나, 재산신고에 따르면 부부 명의 예금만 29억원에 달해 실수요자라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욱이 22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차관은 성남 고등동 아파트를 보유한 채 33억원대 판교 아파트를 새로 구입해 일시적으로 2주택자가 된 이유를 설명하면서 “제가 무슨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자기 마음속에 가격을 설정하고 있는데 우리 동네(고등동)는 떨어졌다가 회복되지 않아 좀 기다렸다”며 “좀 더 올라가서 집을 팔고 이사를 가면 좋겠다”고 말해 여론 악화에 기름을 부었다.

정책을 설계한 당사자가 ‘집값 떨어지면 사라’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가격 상승을 기다리며 시세차익을 노린 행위를 보였다는 점에서 ‘내로남불’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여야를 불문하고 비판이 쏟아졌다.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의 말초 신경을, 아주 비위를 상하게 그 따위 소리를 하면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전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차관 발언을 놓고 공방이 이어졌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 차관의 사과를 들었는데 오히려 배우자 탓을 하더라. (사과를) 안 한만 못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상경 차관은 23일 국토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국토부의 고위공직자로서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유튜브 발언으로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드렸고, 배우자의 아파트 매입은 실거주 목적이었지만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기자 질의응답 없이 약 2분간의 짧은 입장문 발표로 마무리해 “형식적인 사과”라는 비판을 받았다. 여권 내부에서도 “민심 수습을 위해 경질이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전해지기도 했다.

결국 부담감을 느낀 이 차관이 사의를 표명했고, 이재명 대통령은 사의를 수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여권 관계자는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행정절차가 진행되는 것에 맞춰 주말 사이에라도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 부동산 책사’로 불렸던 이상경 차관의 사퇴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신뢰 회복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bnt뉴스 기사제보 bjh@bntnews.co.kr
  • ‘각집부부’ 김민재♥최유라 10년 별거
    TV

    ‘각집부부’ 김민재♥최유라 10년 별거

    배우 김민재, 최유라 부부가 바쁘디바쁜 각집 일상을 공개했다. 김민재, 최유라 부부는 지난 23일 방송된 tvN STORY
    ㅇㅇㅇ 기자2022-05-22
    정혜진 2025-10-24 09:37:09
  • ‘우아쏠’ 유희관♥13기 옥순 최종커플
    TV

    ‘우아쏠’ 유희관♥13기 옥순 최종커플

    웨이브(Wavve) ONLY 예능 ‘우리 아직 쏠로’가 유희관X효마니, 조병욱X유니, 박재욱X마리까지 총 3커플을 성사
    ㅇㅇㅇ 기자2022-05-22
    정혜진 2025-10-24 09:09:42
  • ‘나솔사계’ 순수남 5인 출격
    TV

    ‘나솔사계’ 순수남 5인 출격

    ‘나는 SOLO, 그 후 사랑은 계속된다’ 벙벙좌 24기 영식→재도전 삼수생 24기 영수…‘순수남’ 특집 출격! 국화x장미x튤립x용담, ‘솔로민박’ 등장→백합, 입소도 하기 전 출연 포기 ‘충격’
    ‘나솔사계’에서 또 한 번의 ‘레전드’를 쓸 ‘순수남 특집’이 시작됐다. 23일(목) SBS Plus와
    ㅇㅇㅇ 기자2022-05-22
    박지혜 2025-10-24 07:25:45
  • ‘살림남’ 박서진 핑크빛
    TV

    ‘살림남’ 박서진 핑크빛

    ‘31년 차 모태솔로’ 박서진에게 드디어 핑크빛 기류가 찾아올까.오는 25일(토) 방송되는 KBS 2TV ‘살림
    ㅇㅇㅇ 기자2022-05-22
    박지혜 2025-10-24 08:4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