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핑크퐁컴퍼니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가 ‘핑크퐁 아기상어(이하 아기상어)’ 탄생 10주년을 맞아, 지난 10년간의 글로벌 성장 여정과 성공 전략을 분석한 스페셜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2015년 유튜브 동요 시리즈에서 탄생한 아기상어는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을 기점으로 전 세계 244개국에서 25개 언어로 서비스되며 K콘텐츠 역사상 이례적으로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켰다. 해당 영상은 2025년 10월 기준 조회수 160억 회를 돌파, 59개월 연속 글로벌 유튜브 조회수 1위를 기록 중이다. 이는 유엔인구기금(UNFPA)이 발표한 전 세계 인구 약 80억 명이 두 번씩 시청한 것과 맞먹는 규모다.

스페셜 콘텐츠에는 국가별·디바이스별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 영상 콘텐츠 소비 특성도 함께 담겼다. 미국은 전체 시청수와 커넥티드 TV(Connected TV, CTV) 시청 시간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가족 단위 시청 패턴이 두드러졌다. 브라질은 가장 많은 ‘좋아요(Like)’를 남긴 국가로 꼽혔으며, 인도네시아는 모바일 시청 시간이 가장 긴 국가로 나타나 가족 단위 CTV 시청과 개인 단위 모바일 시청이 병행되는 소비 구조를 보였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더핑크퐁컴퍼니는 유튜브를 기점으로 영화·시리즈·음원·뮤지컬·제품 사업 등으로 IP를 확장하며, K콘텐츠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아기상어 TV 시리즈 및 극장판은 국제 에미상 ‘칠드런 & 패밀리 어워드’에서 합산 3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음악 부문에서는 빌보드 핫100 차트 20주 연속 진입, 미국음반산업협회(RIAA) 다이아몬드 인증, 영국음반산업협회(BPI) 5X 플래티넘 인증, 스포티파이 누적 10억 스트리밍 등 성과를 거뒀다. 또한 전 세계 16개국 200개 도시에서 공연을 펼쳐 누적 15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더핑크퐁컴퍼니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지난 9월 22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며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
거텀 아난드 유튜브 아태지역 부사장은 “아기상어의 10주년 여정은 콘텐츠가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을 연결하고, 또 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커뮤니티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의 무대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핑크퐁컴퍼니 권빛나 사업전략총괄이사(CSO)는 “아기상어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가 함께 즐기는 문화 아이콘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과 협력해 세대를 아우르는 즐거움과 가치를 전달하고, K콘텐츠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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