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

[인플루언서는 멋지다!] 10년간 한 우물, 미용뷰티 마케터 ‘동민’

2022-04-29 11:04:00
◆ 인플루언서는 멋지다! 행복 제조하는 그들의 스토리. 연중기획.

고1에 미용자격증 3개 메이크업, 분장사, 메이크업강사.
대학 미용학과 진학 자격증 여러 개 추가 취득.
군에서 이발병.
미용실 스텝 근무.
지금은 미용분야 컨텐츠제작 & 마케팅업무 + 인플루언서.
10년 한 우물을 판 26세의 직장인 인플루언서 동민. 그는 배울 점이 너무 많다.
[김기만 기자∙팀장, 박지혜 기자] kkm@bntnews.co.kr

한 우물을 파면 성공이 속도도 빠르고 성공 가능성도 높다. 그리고 인스타나 유튜브의 장점은 성공하는데 있어서 가방끈도 안 보고, 흙수저도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요즘 20대 초반 10대 후반의 청년들은 미래의 꿈으로 인플루언서가 되는 게 거의 1위권을 차지한다.
또한 이 분야에서 성공하는 속도도 잘 따지지 않는다. 20대에 성공의 반열에 오른 인플루언서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운만 맞으면 1년에 수만~수십만 명의 팔로워도 늘어난다.
나이도 무관하다. 그의 나이는 26세. @estxdm
릴스를 초반에 집중하면서 중국의 MCN회사와 협업도 많이 했다고 한다. 780만 뷰도 있다.
초반엔 엄마와 같이 출연하면서 큰 호응도 얻었다. 자격증만 10개 정도.
고1에 미용자격증 3개 메이크업, 분장사, 메이크업강사자격증을 따고, 대학 미용학과 진학.
군에서 이발병 복무 후 미용실 스텝 근무 그리고 지금은 미용 분야 콘텐츠 제작 & 마케팅 직원으로 일하면서 인플루언서를 하고 있는 투잡의 20대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1.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97년생 장동민이라고 합니다.
2. 처음에 미용 분야에 이른 나이에 공부를 하고, 대학에서도 공부를 했는데 계기가 있을까요?
어머니가 미용사셨고 저도 모르게 중학교 때 관심이 생겨서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고1 때 MBC 뷰티아카데미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너무 재밌고 좋아하는 분야여서 전공으로 나중에 석사와 박사학위도 취득하겠다는 목표로 4년제 미용학과를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촬영장소 제공 : 웰카페 압구정점 / 사진 제공 : 동민)

3. 어머니는 어떤 분이셨나요?
어머니는 저를 항상 믿고 지지해주시는 분이십니다 제가 지금의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것도 어머니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중 고등학교 때 아침마다 학교에 데려다주시고 아침을 꼬박꼬박 챙겨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4. 자격증이 많은데 어떤 자격증이 있나요?
저는 미용학원 다닐 때는 국가고시가 메이크업은 없을 때여서 ‘한국 메이크업전문가 직업교류협회’의 메이크업 자격증, 특수분장사 자격증 1급, 메이크업강사 자격증까지 취득하고 고3 때 미용사(헤어)국가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컬러리스트 산업기사(국가자격증)와 트리콜로지스트(두피모발관리사), 화장품제조관리사, 발건강관리사, ‘한국 업스타일협회’의 업스타일자격증과 2018년에는 피렌체에 있는 트릴로예술학교에서 메이크업 연수도 받아 이수증이 있습니다.

5. 군에서 이발병을 할 때 기분이나 느낌은 어떠했을까요?
처음에 들어가서 일찍 잡고 싶었지만 군대 특성상 먼저 하고 있어야 하는 기간이 있어 나중에 소대 이발병을 하게 되었는데 모든 중대원이 저에게 받고 싶어 하고 간부님까지 맡길 정도여서 정말 기분 좋은 이발병 생활을 한 것 같습니다.
6. 미용학과에서는 4년이란 기간이 좀 길어 보이기도 하는데 어떤 공부를 하나요?
미용은 크게 헤어, 메이크업, 피부, 네일아트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전공필수과목들로 모든 과목의 기초수업은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다른 수업들도 해보고 진로 방향을 찾아가는 친구들을 보고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7. 지금 하시는 일은?
현재 청담동에 있는 미용실 ‘보이드바이박철’의 마케팅팀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미용전공이여서 스텝 생활을 하다가 인스타그램을 열심히 하다 보니 남들이 일컫는 인플루언서가 되었는데
마케팅을 담당해 디자이너들에게 SNS 노하우 공유와 제품마케팅, 콘텐츠 제작도 하고 있습니다.
8. 그동안 인플루언서로 협업을 진행한 브랜드를 꼽는다면?
정말 많은 브랜드와 해본 것 같은데요.
현재 대표적으로는 아모레퍼시픽 남성메이크업브랜드 비롄데 의 온라인 엠베서더 활동 중이며 MLB크루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디올 향수 소바쥬, 입생로랑 향수 와이 르 퍼퓸, 메트로시티, K2, 내셔널지오그래픽, 코카콜라, 듀베티카, 쿠어(COOR), V&A, 와릿이즌, 제임슨위스키, 엑스레이티드 등이 있습니다.

9. 취미나 운동은?
취미는 사람들을 만나고 웃고 떠들 때 에너지를 얻는 편이여서 개인적으로 즐기는 취미는 없고 친구들 만나기, 카페가기, 쇼핑하기 등이 있어요.
운동은 현재 청담동 다짐 이라는 PT샵에서 피티를 받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바디프로필 계획 중입니다.

10.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어. 10년 후 36살의 저의 모습은 사업가로 성공하여서 서울 고급아파트에 사는 바쁘고 약속 많은 사람이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
11.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이들에게 팀이나 들려줄 이야기가 있다면?
뭐든지 재밌게 하면 좋은 영향을 끼치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매력을 보여주는 활동들을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촬영장소 제공 : 웰카페 압구정점 / 사진 제공 : 동민)

기사 제보∙보도의뢰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