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피부 기초 관리 아직도 헤매니? 올바른 피부 기초 관리법

2015-05-03 06:10:57
[이선민 인턴기자]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와 환절기 동안 민감해진 피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여성들에게 피부는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고민 대상 1호로 꼽힌다.

10대 후반 여학생들의 경우 오랜 시간 준비한 수능시험이 끝났다. 수험생의 타이틀에서 벗어나 어른이 된 듯 자유로운 기분에 빠지지만 아직은 20대로 접어들기 전의 과도기. 그동안 시험 준비로 부족했던 수면과 심한 스트레스로 피부는 극도로 지쳐있는 상태다. 본격적인 메이크업의 세계로 한 발짝 내 딛기 전에 피부를 건강하고 탄탄하게 가꾸는 것이 우선이다.

20대 직장인의 피부는 바깥의 차가운 날씨와 사무실의 갇힌 공기를 오가다 보면 바람 잘 날 없다. 여기에 잦은 야근으로 인한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피부 최대의 적. 종일 사무실 난방기에서 쏟아지는 바람을 맞으며 일하는 경우 피부 건조증, 입술 갈라짐 등 피부 고민의 종류도 가지각색이다. 여기에 10대에나 생길 법한 여드름까지 붉게 올라와 말썽을 부린다.

아름다움은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색조 화장품으로 외모를 가꾸기 전에 기초로 돌아가 지친 피부를 차근차근 개선하고 가꾸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클렌징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수능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은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각질을 쌓이게 한다. 이는 메이크업을 뜨게 하고 민감한 눈가와 입가에는 잔주름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모공 속 깊이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꼼꼼한 클렌징으로 모공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동시에 수분 또한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았더라도 저녁 세안은 클렌징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매일 피부에서 분비되는 땀과 노폐물, 피지, 먼지 등이 섞이며 피부는 오염되므로 자극이 적은 클렌징 제품으로 가볍게 씻어내도록 하자.

메이크업을 했을 경우 딥 클렌징 제품으로 모공까지 깨끗이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주 진한 메이크업을 한 경우가 아니라면 여러 단계에 걸쳐 이중, 삼중의 클렌징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클렌징은 피부 천연 피지막을 제거해 예민한 민감성 피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막 10대 후반을 벗어나는 경우 대부분이 30대에 비해 얇은 피지막을 가지고 있어 자극적인 클렌징은 독이 될 수 있다. 또 건조한 피부라면 지나친 세안이 오히려 피부를 더 메마르고 거칠게 한다.

올바른 클렌징 법

1~2분 정도 얼굴 전체를 가볍게 마사지 하듯 꼼꼼히 닦아내고 미온수로 10회정도 얼굴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헹궈낸다. 마지막에는 찬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메이크업의 잔여물을 남기지 않는 깔끔한 클렌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피부에 탄력까지 주는 세안법이다.

이 세안법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반드시 흐르는 물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 고여있는 물로 세안하게 되면 떨어져 나간 오염물들이 다시 피부에 흡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분을 함유해 피지막을 손상시키지 않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클렌져를 선택해 사용하도록 하자.

유, 수분 밸런스를 균형있게!

10대뿐 아니라 20대에게도 가장 큰 피부 고민 중 하나는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피부 트러블일 것이다.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경우 신체 리듬이 활발하고 피지 분비가 왕성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쉬운 때. 여기에 수능이 끝난 후 긴장이 풀려 불규칙적이거나 술을 마시는 등 흐트러진 생활 습관은 트러블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피부 트러블이 생겼을 때는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평소 유, 수분 밸런스를 맞춰 피부의 균형을 유지해 트러블을 예방하도록 하자.

대부분 피지 분비가 많은 T존과 턱 부위는 피지컨트롤 기능이 있는 제품을 이용하고 건조해지기 쉬운 볼과 입가는 수분크림이나 수분 에센스로 관리할 것을 추천한다. 또한 피부 트러블 자국 개선을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움말: 황금희 에스테틱 하우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연예인 작은 얼굴 비결은 ‘페이스 마사지’
▶ 스타킹 성형 화장법, 화장이 아닌 변장 수준!
▶쓰다 남은 화장품 버리지 말고 ‘티끌모아 화장품’
▶‘컴백 초읽기’ 서인영, 신상 헤어스타일 따라잡기
▶레이나 단발헤어 vs 긴 머리, 어떤 헤어든 OK! 인형 그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