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연예인들 양악수술 논란, 효과 보는 얼굴형 따로 있다

2011-09-23 16:05:41
기사 이미지

[김성률 기자] 양악수술이 연예인들의 수술 전후 사진 공개로 계속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몰라보게 외모가 바뀐 연예인들에게 “양악수술 했느냐?”는 질문이 쏟아지고 있다.

그룹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멤버 미료가 데뷔초기 보다 더욱 여성스럽고 성숙해진 미모로 양악수술 논란에 휩싸였던 것이다. 미료는 양악수술이 아니라 치아교정사실을 솔직하게 고백했다. 미료는 "예뻐졌다니까 기분은 좋지만 그래도 양악수술을 했다는 오해는 풀고 싶다"며 양악수술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방송인 붐도 양악 수술 의혹에 대해 몸무게를 감량했다고 해명했다. 붐은 22일 방송된 QTV '순위 정하는 여자 시즌4'에서 “얼굴이 너무 멋있어졌다"는 칭찬에 "의문이 많다. 양악수술을 한 것 아니냐. 하는데 살만 뺐다"며 "11kg 정도 감량 했다"고 밝혀 양악수술은 부인했다.


최근 2~3년 사이 안면윤곽수술로 크게 각광받는 수술이 바로 양악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일반인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져 인기 높은 수술 중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양악수술은 사실 10년 전에도 시행되던 수술방법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주로 치아교합이 맞지 않는 환자를 위주로 양악수술이 시행되어왔다. 알려진대로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큰 수술이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원하는 환자가 주로 선택한 것이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최근에는 양악수술방법이 더욱 발전하고 안전해지면서 기능적인 면은 물론 미용적인 측면도 고려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양악수술이 동안수술이자 예뻐지는 수술로 알려지게 되었고 환자들도 많이 선호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사실 양악수술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얼굴형은 거의 정해져 있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사각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외모의 개선효과와 함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수술 방법이다. 불규칙하게 위치한 턱뼈를 절골하여 바른 위치로 이동하고 고정하는 것이다. 양악수술을 할 때에는 치과 교정전문의와 협진을 하여야 한다. 수술전 진단을 통해서 치아 교합이 맞지 않거나 턱이 돌아간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협진을 통하여 악교정 수술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의 권위자인 정지혁 원장은 “양악수술을 통해서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얼굴형이 있습니다. 얼굴이 너무 길어서 잇몸이 너무 많이 보인다던지 입이 너무 돌출되어 있다든지 턱이 많이 나와 있다든지 턱이 너무 작은 경우에도 양악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 그러나 상악과 하악에 큰 문제가 없을 경우에 무리하게 수술을 하게 되면 오히려 노화를 진행하는 방향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의 선택은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정지혁 원장은 또 "양악수술은 턱의 뼈를 일부 절골한 후에 턱을 이상적인 상태로 밀어 넣고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효과가 크지만 각종 신경이나 혈관이 많은 안면골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시술 경험이 많고 신뢰할만한 병원에서 시술받아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양악수술은 턱의 기능 개선이 목적이다. 또한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한 수술이기 때문에 잘못 시술될 경우 부작용을 겪게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이 꼭 필요하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kimgmp@bntnews.co.kr

▶ 다이어트, 모델처럼 해라
▶ ‘신비의 섬’ 제주도, 드라이브코스 best 3
▶ 비 내리는 주말, 로맨틱한 데이트 코스 추천
▶ 음식 양념, 유통기한은 언제까지일까?
▶ 대학생 35.7% “여름방학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