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률 기자] 양악수술이 큰 관심을 모으면서 수술상담 및 시술을 받는 환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양악수술이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수많은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을 받고 또 수술전후의 모습을 공개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양악수술 후 얼굴이 작아지고 예뻐지는 등 외모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자연히 일반인의 관심을 모으게 된 것이다.
양악수술 전문병원의 상담사례를 보면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서 양악수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양악수술은 턱의 이상을 바로 잡아는 수술이어서 수술 후 얼굴이 작아지는 것은 맞지만 단순히 얼굴이 크다고 해서 양악수술을 받으려고 한다든가 연예인 누구와 닮고 싶어서 양악수술을 받으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양악수술이 꼭 필요한 사람은 음식을 씹거나 물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만성적인 턱관절의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의 통증과 두통이 있는 사람, 과도한 치아 마모가 있는 사람, 입을 다물었는데도 윗치아와 아랫치아에 공간이 있는 사람, 얼굴의 외상이나 선천적 기형이 있는 사람, 안면의 비대칭이 과도하게 있는 사람, 턱이 돌출된 사람, 턱이 과도하게 들어간 사람 등이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로 이루어진다. 입원을 하는 경우에는 상태에 따라 하루에서 사흘 정도가 소요된다. 외래에서도 가능하며 수술 시간 역시 상태에 따라 한 시간에서 일곱 시간까지 다양하다. 턱을 고정하기 위해 수술용 판, 나사, 선, 고무밴드 등이 사용될 수 있으며,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 구강 안쪽을 절제한다. 절제부위를 통해 턱뼈를 자르거나 일부를 제거하게 되며 몇몇 환자에게는 뼈를 붙이는 경우도 있다.
양악수술을 받으면 우선 잘못된 턱의 위치가 바로잡히면서 턱 선이 부드러워지고 얼굴이 갸름해진다. 억세고 강해보였던 인상도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어려보이는 효과도 낼 수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받으면 모두 다 동안이 되고 예뻐질 수 있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제 위치에 있는 턱을 무리하게 교정하거나 교정이 필요하다고 해서 과도하게 수술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정재호 원장은 또 "그러나 양악수술의 필요여부는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시술경험이 많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탱탱한 동안피부 만들기, '술(酒)'이 보약?
▶ 체형에 맞는 다이어트법 따로 있다?
▶ 남친 사로잡는 ‘스킨십’ 노하우
▶ 소개팅 “리액션 없는 男女, 비호감이야”
▶ 男女 72% “소개팅 전, 카톡으로 사진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