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호랑이연고, 상처 생긴데 바른다? NO! "두통-근육통에 양보하세요"

2011-08-24 10:08:38

[김지일 기자] 최근 태전약품의 자회사 티제이팜을 통해 추억의 호랑이연고 '타이거밤 화이트'가 완제품으로 정식 유통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현재 20~30대에게는 추억의 호랑이 연고로 기억되고 있는 '타이거밤 화이트'는 가정용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 최근에는 각종 드라마 및 오락프로그램에 모습을 드러내며 사람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그 정확한 용도나 쓰임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추억의 호랑이 연고 '타이거밤 화이트', 과연 어떤 상황에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 호랑이연고를 상처 부위에 바르면 나을까?

호랑이 연고는 까지거나 찢어진 상처에 바르는 외용제가 아니다. 국내 식품의약품 안정청에서는 타이거밤 화이트를 진통, 진양, 수렴, 소염 작용이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타박상, 멍든 상처, 근육통, 벌레물린데, 긴장성 두통 등에 효과가 탁월한 외용제인 것이다. 또한 d-캄파와 I-멘톨 함량이 높아 코가 막혔을 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 호랑이연고에 두통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다?

'호랑이 연고' 타이거밤 화이트에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는 '아로마테라피 요법'에 의한 것이다. 즉 연고 냄새만 맡아도 두통을 진정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아로마테라피 요법은 천연 카주풋유(Cajuput essential oil), 박하유, 정향유를 적절하게 배합한 결과로 시원한 청량감이 긴장을 덜어주고 심신을 편안하게 해준다.

카주풋유는 고대 인도에서 비롯한 무독성의 자극이 없는 오일로 심신안정, 살충작용 및 각종 통증 완화에 효과가 뛰어나 벌레 물린데, 각종 관절통과 신경통, 두통, 치통, 경련성 생리통 등을 개선하는 전통 민간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 시중에 판매하는 '호랑이유(油)' 연고는 모두 똑같다?

시중에 판매되는 '호랑이유 연고'는 종류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성분 함량이 다른 유사품까지 쏟아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 호랑이 연고 대부분은 멘톨(menthol), 박하유, 장뇌유(Camphor oil), 장뇌, 유칼리유(Eucalyptus oil), 클로브유(Clove oil) 등을 주성분으로 만들어 진다.

이중 장뇌, 정자유, 계피유, 캐시어유 등은 독성을 가지고 있어 혼합 비율과 성분 함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분 배합이 잘못된 경우에는 약물이 피부로 흡수되어 심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임산부가 사용하면 피부로 흡수된 독성이 태아 성장 및 발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24개월 미만의 어린아이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jee@bntnews.co.kr

▶ 낮잠이 초래하는 '후유증'
▶ 여름철 피부 타입별 '천연비누' Cool 케어법

▶ 한 달 15만원 가능 … ‘연비’ 좋은 중고차는?
▶ 비 내리는 주말, 로맨틱한 데이트 코스 추천
▶ 연예인 성형의혹, 비결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