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팀] 주걱턱은 서양인보다 동양인,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주걱턱이 15~17% 정도에 해당되는데, 주걱턱일 경우 대개 아래턱이 과도한 발달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턱선이 과도하게 발달되다 보면 외관상 턱부분이 비대하고 둔해 보이거나 앞으로 뾰족하게 튀어나온 턱의 인상으로 인해 외관상으로도 불만족스럽고 또한 부정교합으로 인해 씹기의 저작기능, 발음이 새는 등의 기능적인 면에도 충실하지 못하게 된다. 의 과도한 발달은 외관상으로도 불만족스럽지만 기능적인 면도 충실하지 못하다.
화이트 치과 강제훈 대표 원장은 '턱 수술은 환자들에게 최선의 결과를, 최대한 안전하게 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수술 전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며 '어느 한 수술의 방법만을 고집하는 곳이 아닌 개인의 진단 결과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하는 병원을 찾는 게 좋다' 고 조언했다.
이때 주의할 것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 수술법인‘절단법’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많은 병원에서 주로 행하는 아래턱뼈의 뒷부분을 자른 후 고정하는 방식은 수술 후 바로 말을 할 수 있지만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반면 고정 대신 2주간 입을 묶는 방법은 잠깐의 불편만 감수하면 수술이 쉽고 빨리 끝나며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직 시술이 가능한 병원이 많지 않다. 위, 아래턱을 두개의 턱을 대상으로 하는 '양악 수술’은 기존의 턱을 깎거나 다듬는 한계를 벗어나 위턱과 아래턱을 회전시켜 주걱턱을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모 변화가 크면서 교정의 완성도가 보장된다. 치아부정교합의 경우 필요한 치아교정 기간도 짧고 재발 우려가 거의 없다. 3~4시간 정도의 수술로 환자에 따라 퇴원시간을 앞당길 수도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직장인 59% “대리가 가장 힘들다”
▶ 서민음료 '맥주' 100% 즐기는 법!
▶ 2010년 추석, 해외여행 추이 '분석'
▶ 남 71%, 소개팅 후 예의상 ‘문자’
▶ KTX로 떠나는, 홍도·흑산도 2박3일 ‘황홀경’
▶[이벤트] 웰라 '바이오터치' 집중 영양 트리트먼트 공짜로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