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팀] 양악수술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주로 주걱턱, 돌출입, 사각턱, 무턱, 긴얼굴, 안면비대칭 등 턱에 대해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최근 양악수술로 훈남과 미녀로 변신한 개그맨 임혁필과 김지혜의 경우를 살펴봐도 그들은 주걱턱으로 인해 양악수술을 선택했다. 양악수술을 하고 난후 주걱턱이 이상적인 모습으로 자리잡음으로써 얼굴이미지가 한결 자연스러워지고 어려 보이게 되었다.
보통 주걱턱이라 함은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주걱턱은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중에 주걱턱인 경우에 자녀도 주걱턱이 될 확률이 높다.또 턱을 괴거나 자꾸 내미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주걱턱이 되거나 비대칭이 올 가능성이 있고 이런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주걱턱이 될 확률이 크다. 따라서 성장과정에서 이러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에서 위턱보다 아래턱이 성장이 나중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걱턱의 치료는 턱 성장 방향과 성장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성장 기간 동안 주의 깊게 관찰하여 교정장치 등을 이용하여 주걱턱 성장을 교정할 수 있다. 수술을 한다면 대개 골격의 성장이 다 이루어진 후의 시기인 18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부정교합을 동반한 골격적인 원인이 대부분으로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시행되는 양악수술과 상태에 따른 수술 전, 후 교정으로 치료하게 된다.
보기에는 같은 주걱턱이라 하더라도 위, 아래의 치아가 맞는 정도에 따라 턱끝비대증, 하악전돌증의 두 가지로 구분되며,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진다. 아래턱이 많이 자라서 발생한 주걱턱의 경우에는 아래턱을 대상으로 하악수술을, 위턱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위, 아래턱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양악수술을 같이 하게 된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원장은 “주걱턱의 경우, 아래턱은 앞으로 나와 있고 위턱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며 "위턱과 아래턱 모두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양악수술이 최선"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턱의 위치가 달라질 경우 치아의 배열 또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열 교정으로 마무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 직장인 59% “대리가 가장 힘들다”
▶ 서민음료 '맥주' 100% 즐기는 법!
▶ 2010년 추석, 해외여행 추이 '분석'
▶ 남 71%, 소개팅 후 예의상 ‘문자’
▶ KTX로 떠나는, 홍도·흑산도 2박3일 ‘황홀경’
▶[이벤트] 웰라 '바이오터치' 집중 영양 트리트먼트 공짜로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