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한국인 독서량, 세계 후진국 수준?

이현아 기자
2010-05-18 21:20:04
기사 이미지
국가 지식경쟁력을 나타내는 국민 독서량 조사에서 한국인이 최하 순위를 기록했다.

세계 30개국 13세 이상의 30,000명을 대상으로 인쇄매체 접촉시간을 조사한 결과, 30개국 중 한국이 가장 낮은 30위를 기록했다. 독서시간이 가장 높은 국민은 인도인으로 주당 10.7시간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한국인의 독서시간은 인도인의 30%도 안 되는 3.1시간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평균독서시간이 6.5시간인 것을 감안했을 때 우리나라 국민들의 독서시간은 국가별 평균독서시간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다. 이처럼 세계 후진국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인의 독서량. ‘책 안 읽는’ 한국인을 전자책이 바꿀 수 있을까.

전자책은 문자나 음성, 영상과 같은 정보를 PC와 같은 전자매체를 통해 볼 수 있는 책의 변형단계이다. 전자책 콘텐츠 관계자는 “현대인들은 항상 매스미디어에 노출되어 있다. 이처럼 미약한 한국의 독서실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책이 TV, 게임, 웹브라우징, 영화 등과 경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전자책’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가활동 중,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독서’다. 문화관광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성인의 여가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TV시청’이 가장 많은 25.7%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웹브라우징’(8.7%), ‘수면/휴식’(8.4%)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독서’는 6.7%로 가장 낮았다.

전자책은 독서가 게임이나 영화와 같은 다른 여가활동보다 ‘즐겁다’는 것을 현대인들에게 어필 시킬 수 있는 책의 진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전자책은 단순히 글자를 읽는다는 ‘책’의 개념에서 벗어나 음악, 동영상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책에 대한 코멘트를 달거나 직접 책을 만들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특히 전자책 구매와 휴대가 용이한 ‘전자책 단말기’의 출연으로 전자책시장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아마존 킨들’, ‘아이리버 스토리’, ‘비스킷’ 등의 전자책 단말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PC,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등과 같은 스마트폰 등 국내 IT혁명이 일어나면서 전자책시장 또한 새로운 태동을 보이고 있는 것.

기사 이미지
국내의 이러한 IT혁명은 미국의 애플, 아마존닷컴 등의 비해 뒤떨어졌지만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삼성의 ‘안드로이드 폰’과 국내 전자책 단말기가 그것을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IT물결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자책시장이 다양한 매스미디어로부터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아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바로 콘텐츠다. 아무리 간편하고 예쁜 상자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이 허접하다면 그것은 단지 비싼 장식물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국내 전자책 실정이다.

전자책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콘텐츠의 질과 양이 개선되어야 한다. 현재 국내에 출판한지 1년이 되지 않은 도서를 전자책으로 만나는 것은 하늘의 별을 따는 것과 같다. 더군다나 베스트셀러의 경우는 더하다. 보고 싶은 책이 없는데, 누가 비싼 돈을 내며 전자책 단말기를 사고 전자책을 본단 말인가.

많은 전자책 단말기 업체가 껍데기만 만들어 놓은 채 소비자가 물건을 소비하길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전자책의 의미는 바로 알맹이, 콘텐츠를 뜻한다. 전자책이 한국인의 독서량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이러한 알맹이를 튼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전자책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출판계의 진보적인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출판계의 이러한 보수적인 경향은 불법유포와 종이책 사업 위축 등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그러나 한 번 생산하면 재생산의 비용이 들지 않는 전자책시장은 개방해서는 안 되는 판도라의 상자가 아닌 블루오션이라는 것을 국내 출판계가 인지해야 할 것이다.
(사진제공: 아이리버 전자책서점 'book2')

한경닷컴 bnt뉴스 이현아 기자 hyuna@bntnews.co.kr

▶ 해외여행, 독특한 ‘나라별 주의사항’
▶ '성년의 날' 섹스를 허용하는 공인의식?
▶ ‘커플 자전거’ 여의도 둘레길로 떠난다~
▶ 하이브리드 차종 “8년은 타야 본전?”
▶[이벤트]QUA 원피스 입고 김연아처럼 나도 패셔니스타!
▶[더바디샵 100% 당첨 이벤트] 뉴칼레도니아 가자!!


  • ‘각집부부’ 김민재♥최유라 10년 별거
    TV

    ‘각집부부’ 김민재♥최유라 10년 별거

    배우 김민재, 최유라 부부가 바쁘디바쁜 각집 일상을 공개했다. 김민재, 최유라 부부는 지난 23일 방송된 tvN STORY
    ㅇㅇㅇ 기자2022-05-22
    정혜진 2025-10-24 09:37:09
  • ‘우아쏠’ 유희관♥13기 옥순 최종커플
    TV

    ‘우아쏠’ 유희관♥13기 옥순 최종커플

    웨이브(Wavve) ONLY 예능 ‘우리 아직 쏠로’가 유희관X효마니, 조병욱X유니, 박재욱X마리까지 총 3커플을 성사
    ㅇㅇㅇ 기자2022-05-22
    정혜진 2025-10-24 09:09:42
  • ‘나솔사계’ 순수남 5인 출격
    TV

    ‘나솔사계’ 순수남 5인 출격

    ‘나는 SOLO, 그 후 사랑은 계속된다’ 벙벙좌 24기 영식→재도전 삼수생 24기 영수…‘순수남’ 특집 출격! 국화x장미x튤립x용담, ‘솔로민박’ 등장→백합, 입소도 하기 전 출연 포기 ‘충격’
    ‘나솔사계’에서 또 한 번의 ‘레전드’를 쓸 ‘순수남 특집’이 시작됐다. 23일(목) SBS Plus와
    ㅇㅇㅇ 기자2022-05-22
    박지혜 2025-10-24 07:25:45
  • ‘살림남’ 박서진 핑크빛
    TV

    ‘살림남’ 박서진 핑크빛

    ‘31년 차 모태솔로’ 박서진에게 드디어 핑크빛 기류가 찾아올까.오는 25일(토) 방송되는 KBS 2TV ‘살림
    ㅇㅇㅇ 기자2022-05-22
    박지혜 2025-10-24 08:4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