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원치 않는 동행 주걱턱, 양악수술로 해결한다

2010-02-25 16:00:15
기사 이미지
자신의 외모에 대해 하나쯤 불만을 가지지 않은 사람이 없다. 하지만 그 중에는 정말 절박한 심정으로 외모 개선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 단 한 부분이지만 그 하나가 전체적인 이미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그러하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주걱턱이다.

주걱턱이란 아래턱이 위턱보다 크고 앞으로 튀어나와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 옆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이 주걱처럼 보인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정확한 의학용어로는 하악골전돌증이라고 한다. 주걱턱처럼 보여도 아랫입술만 튀어나온 경우는 보통 치아교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골격적인 문제일 경우는 턱교정 수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주걱턱은 수술을 하게 되면 턱이 뒤로 들어가면서 턱이 짧아지고 얼굴이 작아 보여서 옆모습뿐 아니라 앞모습도 몰라보게 예뻐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악관절에 주는 부담을 줄이게 되어 악관절의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수술방법으로는 아래턱뼈 뒷부분의 절개 정도나 방법, 고정여부 등에 따라 시상 분할골 절단술(SSRO)과 수직골절단술이 있다. 보통 병원에서 시상 분할골 절단술이 주로 시행된다. 만약 주걱턱이 심하다면 아래턱과 위턱을 수술하는 양악수술을 시행 한다. 주걱턱 수술의 대부분이 튀어나온 아래턱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게 되면 위, 아래 치아의 교합이 맞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교정은 필수적이다. 그리고 요즘 수술의 발달로 수술과 교정의 복잡한 병행시술로 1년 이상 걸리던 것인 선수술후 교정수술법을 써서 수술 1개월 후에 교정 6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주걱턱 환자의 경우 아래턱은 앞으로 나와 있고, 반대로 위턱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며, "위턱과 아래턱 모두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양악수술이 최선"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턱의 위치가 달라질 경우 치아의 배열 또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열 교정으로 마무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수술 후의 교정은 일반 교정보다 훨씬 빠른 시일에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생활팀 life@bntnews.co.kr

▶ 5살 이상 어려 보여야 '동안'이다!
▶ "동안이시네요~" 칭찬으로 男心(남심)'을 사로잡자!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때 활력을 주는 자세!
▶ 눈 밑 주름만 잡아도 10년은 젊어 보인다!
▶ 아이처럼 천진난만한 웃음을 되찾고 싶다면?
▶ 동안의 기본은 탱탱하고 촉촉한 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