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팩과 마스크에는 어떤 차이?

전부경 기자
2009-12-28 09:23:38

피부가 푸석해지게 되면 생각나기 마련인 팩 제품들. 그러나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팩을 사람들은 마스크와 혼동해 사용하기도 한다. 얼핏 보면 ‘팩과 마스크 뭐가 다르지?’ 금방 생각나지 않는다. 서양에서는 팩과 마스크를 구분하여 사용한다는데 팩과 마스크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일까.

팩과 마스크의 차이점

팩은 주로 지성·중성 피부용 제품에 사용되는 용어로 마스크는 건성용 제품에 해당되는 용어다. 그러나 요즘은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마스크는 피부에 바른 후에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제품이 굳게 되고 팩은 제품을 바른 후에도 일반적으로 굳지 않는다는 점이다.

팩은 피부에 바른 후 굳지 않고 공기를 통과시켜 다른 어떤 피부보호제품이나 영양제품보다 짧은 시간 내에 효과를 발휘하고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이 팩의 재료가 되어 피부에 촉촉한 청량감을 더해준다.

마스크는 천연물, 화장품 등으로 인공적인 막을 형성하여 일정시간 붙였다가 떼어내는 방법으로 피부의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마스크는 얼굴에 바른 후 딱딱하게 굳어져 외부의 공기유입과 수분증발을 차단하여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유효성분의 침투를 용이하게 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팩과 마스크의 효과

마스크는 파스테, 젤, 크림상의 제품을 바르고 일정시간이 경과되면 피부표면에 피막이 형성되어 딱딱하게 굳어져 공기가 차단되어 피부온도가 올라가 팩과 피부 사이에 열이 발생한다. 이러한 발한작용으로 인해 모공속의 노폐물이 빠져나와 청정작용으로 피부가 청결해진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수분 증발이 억제됨으로써 내분에서 발생된 열에 의한 보습효과가 뛰어나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만들어 준다. 피부의 열을 정화시키고 혈관을 넓혀 산소의 공급을 확대시켜 피부의 신진대사를 자극,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각질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이 외에서 진정, 수렴, 세포재생, 염증완화 등의 작용 등이 있다.

다시 말해서 팩과 마스크는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해 수분증발을 막고 피부 온도를 높여줌으로써 피부표면의 묵은 각질층과 더러움 등을 깨끗이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보습, 영양공급 및 피부기능의 활성화를 돕는다. 피지가 많은 지방 피부에는 과잉의 피지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효과로 순환, 영양 클렌징, 진정 이렇게 4가지의 효과를 포함하고 있다.
(도움말:까띠끌레/사진출처:영화 '이지 섹스 이지 러브' 스틸컷)

한경닷컴 bnt뉴스 전부경 기자 buridul@bntnews.co.kr

▶ '캐비아'를 바른 피부는 어떨까?
▶ 잠자는 동안 피부미인 되세요~!
▶ 건강한 목욕법 알고 있니?
▶ 효율적인 '메이크업 도구' 정리법
▶ 젊고 고운 '목선'으로 나이를 잊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