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지드래곤 미디어 전시, 관람객 23만 돌파

정혜진 기자
2026-01-05 09:57:09
기사 이미지
지드래곤 미디어 전시, 관람객 23만 돌파 (제공: 크리에이티브멋)

G-DRAGON의 미디어 전시가 전시 콘텐츠의 전개 방식을 새롭게 쓰며 서울 포함 11개 도시 글로벌 투어를 완주했다.

글로벌 AI 엔터테크 기업이자 G-DRAGON의 소속사인 갤럭시코퍼레이션과 콘텐츠 솔루션 기업 크리에이티브멋(MUT)이 협력해 진행 중인 ‘G-DRAGON Media Exhibition : Übermensch’는 G-DRAGON의 정규 3집 ‘Übermensch’가 담고 있는 메시지와 세계관을 최첨단 디지털 미디어 아트로 구현해 전시 패러다임을 확장시켰다. VR, AI, 홀로그램, 대형 미디어 터널 등 기술적 장치를 인터랙티브 기술로 결합해 공연과 뮤직비디오 감각을 전시장으로 확장시키며 바로 눈 앞에서 아티스트를 만나고 있는 것 같은 실감형과 몰입형 체험을 완성시켰다.

‘G-DRAGON MEDIA EXHIBITION : Übermensch’는 지난 3월 첫 선을 보인 서울 전시를 포함해 도쿄, 대만, 홍콩, 오사카, 마카오, 싱가포르, 항저우, 청두, 광저우에 이어, 개최를 앞둔 방콕 전시까지 글로벌 11개 도시를 순회했다. 이는 전시 콘텐츠가 고정된 공간을 넘어 투어 형태로 확장될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로 평가된다.

첫 개최지였던 서울 전시는 전시 시작과 동시에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전체 공간을 아우르는 대규모 스케일로 진행된 데 이어, 단 10일 동안 약 5만 5천여 명을 동원하는 등 높은 체류율과 관람 만족도를 기록하며 ‘차세대 미디어 전시’라는 새로운 포맷을 각인시켰다.

이후 이어진 글로벌 투어에서도 뜨거운 반응은 계속됐다. 도쿄 전시는 오픈 첫날 약 1만여 명이 몰리며 현장을 축제 분위기로 물들였고, 대만 전시는 티켓 오픈 20분 만에 한 달 치가 매진되는 기록을 세우며 해외 스타에 대한 이슈로는 이례적으로 중국시보 1면을 장식하는 등 현지 언론과 방송의 집중 조명을 받았다. 이어진 홍콩과 오사카를 비롯해 마카오, 싱가포르 등 각 도시에서 VR·3D 모션 그래픽·실시간 홀로그램이 결합된 체험형 콘텐츠는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전시”라는 반응을 이끌어냈고, 다회차 관람을 유도하는 전시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중국 항저우·청두·광저우에서의 개최는 현지 팬덤과 대중 문화계 관심을 동시에 견인한 사례로 기록되며 투어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서울을 포함해 글로벌 11개 도시에서 펼쳐진 ‘G-DRAGON Media Exhibition : Übermensch’는 단순히 아티스트의 작업을 전시하는 수준을 넘어, 음악·미디어 아트·테크놀로지·라이프스타일을 하나의 경험 시스템으로 완성한 전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실제 공연이 지닌 감각을 전시장으로 확장한 공간 설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된 몰입형 체험, 관람객 참여로 완성되는 인터랙티브 구조는 기존 전시 형식을 넘어선 새로운 관람 방식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한 전시가 어떻게 글로벌 문화 경험으로 진화할 수 있는지를 증명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본 전시는 콘텐츠 혁신성과 기술 융합 가치를 인정받아 ICT AWARD KOREA 2025 ‘GRAND PRIX 통합대상’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 글로벌 엔터테크 전시 모델로서의 완성도를 공식적으로 입증했다.

이번 전시는 현재까지 진행된 10개 도시에서만 누적 23만 명의 관람객을 기록하며, 글로벌 미디어 전시 투어로서 이례적인 성과를 입증했다.

이러한 성과와 열기는 투어의 마지막 도시 방콕에서 정점을 찍을 전망이다. 방콕 전시는 오는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EM TOWER–EMSPHERE에서 진행되며, 관람객들은 총 다섯 개의 섹션을 통해 G-DRAGON의 세계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그의 상징인 데이지로 공간 전체를 채운 DAISY GARDEN, 디지털 미디어 아트로 감각적 체험을 제공하는 MEDIA ART ZONE(디지털 갤러리·VR·미디어 터널), ‘PO₩ER’와 ‘TOO BAD (feat. Anderson .Paak)’ 속 아이코닉한 장면을 구현한 ARTIST ZONE, 전시 한정 공식 MD를 만날 수 있는 MD ZONE, 그리고 G-DRAGON의 홀로그램과 함께 촬영할 수 있는 PHOTO REWARD ZONE이 운영된다. 티켓은 1월 5일부터 공식 예매처 MEGATIX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편, ‘G-DRAGON MEDIA EXHIBITION : Übermensch’는 도쿄, 대만, 홍콩, 오사카, 마카오, 싱가포르, 항저우, 청두, 광저우에서 성황리에 개최되며 글로벌을 사로잡았다. 마지막 종착지인 방콕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전시 공식 SNS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혜진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