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도슨트 김찬용-서경덕, 韓 미술 국내외 알린다

한효주 기자
2025-07-30 09:14:19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도슨트 김찬용-서경덕, 韓 미술 국내외 알린다 (제공: 서경덕)

국내 1호 전업 도슨트로 유명한 김찬용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의기투합해 ‘K-미술’을 영상으로 국내외에 알린다고 밝혔다.

이번 4분 분량의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은 KB금융그룹과 공동 제작했으며, 한국어 및 영어로 공개되어 누리꾼에게 널리 전파 중이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우리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 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 미술의 역사를 소개했다.

또한 ‘단색화’(DANSAEKWHA)는 세계에서 우리말 고유 명칭을 그대로 부르는 화풍이며, 2022년 세계 최대 아트페어 ‘프리즈’가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된 점을 상세히 조명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브랜드가 된 ‘K-미술’은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시대가 됐다”고 전했다.

특히 “전통적 미술시장이 온라인으로 재편되고, 세계를 휩쓴 ‘K-콘텐츠’의 신드롬이 더해진 지금이 한국 미술을 전 세계에 더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덧붙였다.

한국어 내레이션에 동참한 김찬용은 “‘K-미술’을 목소리로 직접 소개하게 돼 기쁘며, 국내외 많은 누리꾼이 시청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과 서경덕 교수는 향후 한국 전통문화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한효주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