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이유 있는 건축’ 오늘(22일) 첫 방송

이진주 기자
2025-07-22 08:57:21
기사 이미지
‘이유 있는 건축-공간 여행자’ (제공: MBC)

‘이유 있는 건축-공간 여행자’ 색다른 건축 여행이 시작된다.

4부작 파일럿 방송으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은 MBC 새 교양프로그램 ‘이유 있는 건축-공간 여행자’(이하 ‘이유 있는 건축’)가 정규 편성돼 7월 22일 화요일 밤 9시 첫 방송된다. ‘이유 있는 건축’은 건축을 통해 역사, 문화, 경제, 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이야기를 풀어내는 신개념 건축 토크쇼다.

첫 방송에 앞서 전현무는 “‘이유 있는 건축’의 관전포인트는 ‘건축은 어렵지 않다’이다. 저희 프로그램을 보고 나면 어느 도시를 여행하더라도 ‘눈에 보이는 것’ 시야가 달라질 거다. 일단 시청하시면 건축의 매력에 푹 빠지실 테니, 꼭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유 있는 건축’의 관전포인트를 살펴봤다.

◆ 뻔한 여행 NO, 건축의 이유를 찾아 떠나는 차별화된 ‘건축 여행’ 국내 넘어 해외까지!

‘이유 있는 건축’의 건축 여행은 건축을 통해 그 공간과 도시를 이해하는 색다른 즐거움을 안긴다. 우리가 여행을 하다가, 길을 걷다가 무심코 지나치던 건축물에 깃든 ‘이유’를 찾아내고, 깊이 있게 탐구하는 여정은 일반적인 여행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볼거리와 교양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온 ‘이유 있는 건축’은 국내 건축물들은 물론, 해외까지 무대를 넓혀 홍콩, 유럽의 건축물들도 소개할 예정이다.

◆ 건축으로 시작해 역사, 예술, 문화, 경제 등 끝없이 뻗어 나가는 ‘지식 탐구’의 향연

‘이유 있는 건축’은 단순히 멋진 건축물을 감상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건축물이 ‘왜’ 그리고 ‘어떻게’ 지어졌는지 역사, 예술, 문화, 경제 등 다양한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일상 가까이에 있는 공간이 얼마나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지식까지 함께 쌓아갈 수 있는, 유익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기대를 모은다.

◆ 건축은 어렵다? 쉽고 재밌게 풀어낼 ‘건축가 유현준x전현무x홍진경x박선영’의 케미

건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MC 전현무, 홍진경, 박선영과 건축가 유현준이 뭉쳤다. 유현준 건축가는 ‘건축 여행자들의 가이드’가 되어 귀에 쏙쏙 박히는 설명과 풍부한 전문 지식으로 건축의 숨은 이야기를 풀어낸다. 건축까지 접수한 ‘트민남’(트렌드에 민감한 남자)’ 전현무와 ‘건축 찐천재’를 노리는 공부왕 홍진경, 열정 넘치는 ‘지식 탐구가’ 박선영은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춰 때로는 유쾌하게, 때로는 날카롭게 질문을 던지며 건축의 매력을 쏙쏙 끌어올린다. 네 사람의 각기 다른 시선이 더해져 더욱 흥미로운 건축 토크쇼가 펼쳐질 예정이다.

여기에 뮤지컬 배우 김호영, 아나운서 정영한, 개그맨 엄지윤, 조진세, 가수 브라이언, 아나운서 박지민, 오마이걸 미미, 코요태 빽가, 동방신기 최강창민, 방송인 홍석천 등 매회 달라지는 ‘공간 여행자’ 게스트들이 건축 여행을 직접 떠난다. 이들이 반하고 깜짝 놀란 건축물들은 과연 무엇일지, 상상 이상의 재미를 안길 건축 여행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한편 MBC ‘이유 있는 건축-공간 여행자’는 7월 22일 화요일 밤 9시 첫 방송된다.

이진주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