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류학생 어남선’ 미디어 커머스 본격화

한효주 기자
2025-05-27 09:28:38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예능 ‘류학생 어남선’ 미디어 커머스 본격화 (제공: E채널)

태광그룹 미디어 계열사 티캐스트의 대표 채널인 E채널이 오리지널 콘텐츠 IP를 활용한 스토리 기반미디어 커머스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그 첫 출발점은 2025년 상반기 기대작 예능 프로그램 ‘류학생 어남선’이다.

‘류학생 어남선’은 배우 류수영, 윤경호, 몬스타엑스 기현이 세계 각국의 요리를 배우기 위해 현지를 방문하는 여정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여행·요리 예능을 넘어, 해외 레시피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상품화와 연계해 ‘콘텐츠-굿즈-체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미디어 커머스 모델을 제시한다.

E채널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먹거리, 여행, 라이프스타일 요소를 자연스럽게 녹여낸 새로운 형태의 스토리 기반 미디어 체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방송에 등장하는 음식과 조리도구, 출연진 스타일링 등과 연계한 굿즈 상품화를 추진하며, 방송과 디지털 플랫폼을 넘나드는 콘텐츠 운영을 통해 시청 경험과 소비를 통합하는 전략을 펼친다.

특히 유튜브 E채널 공식 스토어에서는 ‘류학생 어남선’ 관련 앞치마, 티셔츠, 모자, 키친타올 등 다양한 굿즈가 이미 판매를 시작했다. 해당 제품들은 프로그램 세계관을 반영해 실용성과 감성을 동시에 갖춘 아이템으로 기획됐으며, 콘텐츠 팬덤과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는 핵심 매개체로 주목받고 있다.

팝업스토어 투어 역시 본격화된다. 프로그램 속 삼형제가 체험한 국가별 대표 요리를 실제로 맛볼 수 있는 ‘류학식’ 투어는 시청자 체험을 중심에 둔 오프라인 커머스로 기획됐다. 오는 5월 31일부터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에서 포르투갈 편을 시작으로, 6월 21일에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브루나이 편, 7월 12일부터는 시칠리아 편을 중심으로 또 한 번의 체험형 공간이 열릴 예정이다. 이번 투어는 각국의 백반 문화를 재해석한 요리를 직접 맛보고 관련 상품도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로, 미디어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유통 채널로서 큰 기대를 모은다.

더불어 티캐스트는 T커머스 홈쇼핑 채널 ‘쇼핑엔티’와의 연계를 통해 커머스 플랫폼의 저변을 확장하고 있다. 향후 프로그램 속 인기 상품과 협업 브랜드를 모바일 앱 기획전 형태로도 선보일 계획이며, 실시간 콘텐츠와 쇼핑을 결합한 새로운 유통 모델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E채널은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기존 TV 기반 일방향 콘텐츠 전달 방식을 넘어, 콘텐츠의 즐거움을 오프라인 체험과 상호작용으로 확장하는 양방향 IP 제작 체계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류학생 어남선’의 ‘류학 레시피’와 세계관을 실현 가능한 공간과 제품으로 구현해, 시청자와 더욱 긴밀히 소통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티캐스트 IP사업팀 강진원 팀장은 “E채널은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앞으로도 ‘류학생 어남선’을 시작으로 다양한 오리지널 IP를 활용한 미디어-커머스 융합 모델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