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기 기자] 뷰티 업계의 ‘애칭 마케팅’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브랜드 모델의 이름이나 성분을 반영한 애칭부터 제품의 특징을 살린 애칭 등 다양한 애칭이 제품명 대신 불리고 있다.
애칭 마케팅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최근 화장품명이 길고 어렵다는 점이다. 영어, 프랑스어 등의 이름은 낯설고 복잡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별명이나 애칭을 사용한다. 이에 브랜드들은 제품 론칭 단계에서 애칭을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 성분 콕콕, 효능 쏙쏙! 특징 애칭
화장품의 기능, 효능, 향기 등을 특징화한 애칭은 외우기도 쉽고 기능을 예상할 수도 있어 가장 다양하게 쓰인다.
‘한지민 에센스’라고도 불리는 ‘요요에센스’ 는 요요현상처럼 신경을 쓰면 좋아졌다가도 소홀해지면 다시 나빠지는 피부 컨디션을 개선해줘 이런 애칭이 붙게 됐다. ‘한 겹 크림’은 기초부터 베이스 메이크업까지 모든 기능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다. ‘에그 필러’는 늘어지고 넓어진 모공을 삶은 달걀처럼 반들반들하게 연출해준다.,
▶ 인기도 연예인? 연예인 애칭
‘아이유 세럼’은 미백 기능성 발효 제품으로 아이유의 사인, 사진, 기념품 등이 담긴 특별 세트까지 출시되는 등 큰 인기를 얻은 바 있다. ‘공효진 동안 에센스’는 공블리라 불리는 공효진의 영향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수정 에센스’는 임수정의 이름과 함께 수정처럼 투명한 피부를 만들어준다는 의미 두 가지를 가진 애칭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男心 홀리는 캣츠아이 메이크업 배우기
▶단돈 천원에 컬러렌즈를? ‘천원의 행복’ 이벤트
▶깐깐한 블로거가 샅샅이 밝힌다! ‘회전식 클렌저’ 그 효과는?
▶속도감이 다른 반전 웨딩 헤어 스타일링 “빠름 빠름 빠름~”
▶서인영의 ‘스타 뷰티쇼’에서 밝힌 탱탱한 피부 만드는 비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