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기자 체험기] 울퉁불퉁 ‘유자피부’에서 ‘도자기피부’으로 거듭난 사연

2011-12-16 13:47:55
기사 이미지
[김수지 기자/사진 김강유 기자] “너 사춘기야? 얼굴에 뭐가 이렇게 많이 났어?”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이 기자 본인에게 던진 말이다. 대학생 시절 때까지만 해도 매끈하고 뽀송뽀송했던 피부가 사회인이 된 후 여드름이 한두 개씩 올라오더니 어느 새 볼, 턱 주변을 점령했을 뿐만 아니라 칙칙한 피부톤으로 바뀌었다.

이는 비단 기자 본인 고민만은 아니었다. 바쁜 일정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잦은 야근, 불규칙한 식습관, 수변부족, 메이크업 등으로 인해 성인 여드름이 올라와 고생하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

사춘기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고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면 사라지는 게 대부분이지만 성인 여드름은 불시에 올라오고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특히 바쁜 일정에 시달리다 보니 병원 치료에도 소홀해지기 쉽다.

따라서 성인 여드름의 정확한 진단과 시술법으로 효과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자 본인은 볼과 턱에 올라온 화농성 여드름과 면포성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센터 메이린 뷰티파크점의 이도연 원장을 찾아 나섰다.

이도연 원장과 함께 진행한 성인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줄 시술법과 기자 본인의 성인 여드름, 칙칙한 피부톤 개선을 위한 치료 후기를 살펴보도록 하자.

면포성 여드름, 피지 제거로 깨끗하게

일명 ‘좁쌀 여드름’이라고 불리는 면포성 여드름은 여드름의 가장 초기적인 증상으로 모공 속의 피지와 노폐물, 먼지 등이 덩어리를 만든 형태이다. 처음에는 흰색을 띄며 손으로 짜도 잘 나오지 않는 여드름으로 백면포라고 부른다.

백면포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피부 밖으로 밀려올라오게 돼 공기와 접하게 되면 검은색으로 변하며 이를 흑면포라고 부른다. 면포 상태에서 여드름균에 감염되면 붉은 여드름이나 노란 고름이 든 여드름으로 변해 가렵거나 통증을 느낀다.

이는 과다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막아 생긴 것이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는 이유는 사춘기 청소년 경우에는 호르몬의 영향이 크지만 일반 성인들의 경우에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잘못된 생활 습관과 식습관 등이 문제가 된다.

면포성 여드름은 과다 분비된 피지를 억제하기만 해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피지분비를 억제해주는 매트릭스IR 레이저는 강력한 열손상 효과를 통해 콜라겐 재생과 활성화를 자극시켜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모낭 주위의 콜라겐 재생을 도와 모공 수축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이 외에도 피부톤 개선 및 잔주름 개선, 탄력, 리프팅에 효과적이다.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매트릭스IR은 여드름균을 사멸하는 블루RF를 병행해서 치료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사 이미지
화농성 여드름, 균부터 잡자!

앞서 살펴본 면포성 여드름은 과다한 피지 분비로 발생한다. 이러한 면포성 여드름이 여드름 균에 노출되거나 손으로 짜거나 자극을 주면 붉고 고름이 있는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된다.
화농성 여드름은 염증이 심하고 고름이 있는 여드름으로 본인은 물론 보는 이도 불편하게 만든다. 화농성 여드름은 여드름 균을 사멸하는 블루RF로 제거할 수 있다.

여드름 전용 레이저라 불리는 블루RF는 피지선 자극으로 인한 피지분비 억제, 여드름 균 사멸을 통해 화농성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시술법이다. 일주일에 1~2회 시술이 가능하며 5~10회 정도 시술을 받으면 화농성 여드름을 깨끗하게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 제거로 매끈한 피부 가꾸기

매트릭스 IR과 블루RF의 시술이 마치면 붉은 화농성 여드름과 좁쌀처럼 올라온 면포성 여드름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하지만 시술 전 손으로 만진 여드름 흉터 자국은 물론 과다 피지분비로 넓어진 모공 때문에 피부가 매끄럽고 깨끗하지 못하다.

따라서 여드름 치료가 마친 후에는 피부에 남은 여드름 흉터 자국, 넓은 모공을 축소해주는 씨큐(CICU) 시술로 마무리해준다.

씨큐라고 불리는 프락셔널 CO2 레이저는 미세한 홀을 통해 높은 열에너지를 이용해 콜라겐을 자극, 리모델링 해주고 엘라스틴을 증가시켜 넓은 모공을 축소하고 여드름 흉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시술은 피부상태,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4주 간격으로 3~5회정도 시술을 권장한다.

기자 치료 후기

기사 이미지
기자 본인은 흰색을 띄는 면포성 여드름과 붉고 염증이 생긴 화농성 여드름이 볼, 턱 주변에 분포된 성인 여드름과 칙칙한 피부톤으로 고통의 나날을 보내왔다.

T존 부위는 유분기 많지만 양 볼은 수분이 부족한 지, 복합성 피부 타입으로 대학 시절에는 볼과 턱에는 여드름이 없었다. 하지만 사회에 발을 디딘 후 바쁜 일정과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얼굴이 번들거리기 시작했다.

이렇게 피지가 과다 분비되더니 어느새 볼과 턱에는 면포성 여드름이 자리 잡았다. 손으로 짜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 여드름이라 방치해뒀다. 이러한 상태에서 노폐물이 쌓이고 먼지, 여드름 균에 노출돼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해가며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기사 이미지
이도연 원장은 면포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과 피부톤 개선을 위해 앞서 살펴본 매트릭스IR 레이저와 블루RF를 병행하는 여드름 시술을 권했다.

블루RF, 매트릭스IR 시술로 볼, 턱에 올라온 여드름은 차차 가라앉았고 햇빛에 비춰도 울퉁불퉁한 여드름은 거의 제거됐으며 피부톤도 한결 밝아졌다. 하지만 문제는 여드름 시술 전 손으로 짜거나 자극을 줘서 생겼던 여드름 흉터 자국과 넓어진 모공이었다.

이에 씨큐 시술을 통해 넓어진 모공을 축소하고 여드름 흉터 자국을 개선했다. 씨규 시술을 받은 후 첫날은 세수를 못하지만 그 다음날은 세안이 가능하고 가벼운 비비크림 정도는 바를 수 있으며 5~7일이 지나면 밝아진 피부톤을 경험케 했다.

이도연 원장은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직장인들은 업무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사춘기 시절에도 경험하지 못했던 성인 여드름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김수지 기자는 사춘기 시절 여드름을 경험했지만 성인이 된 후에는 여드름이 없는 피부였다. 하지만 사회 생활을 한 후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피지 과다 분비로 성인 여드름이 생겼다”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이어 그는 “볼과 턱에 자리 잡은 면포성 여드름과 화농성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매트릭스IR 1회, 블루RF 2회 시술로 올라온 여드름을 제거하고 피부톤까지 개선했다. 이 후 씨큐 레이저 시술을 통해 넓어진 모공을 축소하고 여드름 흉터 자국을 완화시켰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도연 원장은 “성인 여드름은 여드름 형태에 맞는 레이저 시술법으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치료 이후 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각질 제거, 수분 팩 등의 간단한 피부 관리로 여드름이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라고 조언했다. (헤어,메이크업: 라뷰티코아)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하객 문근영 볼살 ‘동안 비결’ 여기 있었네!
▶유이, 바비인형과 인증샷 공개 “누가 진짜 인형이야?”
▶장윤주, 민낯으로 찹쌀떡 피부 과시 “피부 비결 궁금해~”
▶이다해, 몸매관리 비법 3종 공개 “마네킹 몸매 비결 여기 있었네!”
▶장윤주-가인-씨엘-소희 민낯 vs 화장 ‘쌍꺼풀 없어도 내가 제일 잘 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