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유독 깊게 패인 주름 때문에 거울보기가 두려운 이들이 많다. 특히 이마, 눈가, 입가, 팔자 주름, 목주름 그리고 굵게 패인 주름부터 잔주름까지 20대의 탱탱하고 탄력 있던 피부는 온데 간데 없다면 주름 관리가 시급하다.
흐르는 세월은 막을 수 없지만 주름만은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주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센터 메이린의 이도연 원장을 찾아 나섰다. 이 원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가을에 유독 주름이 깊어지는 이유, 개선법 그리고 피부 보습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주름, 그 원인과 개선법
Q. 가을에 주름이 깊어지는 이유는?
A. 가을철에는 건조한 바름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특히 건조해진 피부는 푸석거리고 잔주름을 쉽게 유발한다. 보통 피부는 15~20% 정도의 수분을 유지해야 하지만 가을철에는 피부의 수분 함량이 10% 이내로 떨어지기 때문에 잔주름이 쉽게 생기는 것. 이런 상태가 계속 진행되면 잔주름은 깊게 패인 굵은 주름이 된다.
피부의 탄력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진피 속에 함유된 콜라겐이다. 진피 속에는 70%정도의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는데 환절기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유, 수분 밸런스가 깨져 콜라겐의 수치가 60%로 이하로 떨어지게 돼 피부의 탄력도 떨어지고 잔주름을 유발한다.
Q. 깊어진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A. 주름개선을 위해서는 일상 속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철저한 세안이다. 피부의 건조 원인은 피지와 노폐물 외에도 메이크업 잔여물과 외부에 달라붙은 먼지 등의 영향이 크므로 철저한 세안이 중요하다.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사용한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탄력이 떨어져 주름의 원인이 되므로 외출 30분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하며 외출 후에도 땀이나 외부요인에 의해 지워질 수 있으므로 2~3시간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또한 야채, 콩 그리고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해준다. 야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이 산성화 되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콩은 단백질과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해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 비타민은 피부의 탄력을 더해준다.
평소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신다. 피부 주름은 모세혈관에 수분이 모자라 생기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피부 주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를 젊게 만드는 성장 호르몬을 촉진시킬 수 있게 일주일에 3~4회 유산소운동을 해준다.

Q. 주름을 개선해주는 시술법은 무엇이 있나요?
A.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개개인의 주름의 깊이와 정도, 부위에 따라 시술 방법들은 다양하다. 주름을 개선해주는 대표적인 시술법 ‘울쎄라’는 고강도 집적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피 하부까지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 피부를 리프팅 해준다.
긴 회복 기간, 통증 등에 부담을 느낀다면 주사를 이용한 쁘띠 성형으로 주름 개선을 할 수 있다. 주로 보톡스나 필러 같은 주사제 이용하는 데 이마주름이나 미간주름, 팔자주름 등 이미 깊게 잡힌 고정주름에는 필러나 지방이식을, 눈가 등 표정을 지을 때 마다 생기는 표정주름에는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주름을 없애는 가장 확실하면서도 대표적인 방법은 늘어진 피부를 당겨 없애는 수술법이다. 헤어라인 부분을 절개해 전체 피부를 당기는 안면거상술이나 처진 눈꺼풀을 개선하는 상안검 수술 등의 방법 등이 있다.
● 나이를 가늠케 하는 목주름 발생 원인과 개선법
Q. 목주름이 발생하는 이유는?
A. 주름은 일반적으로 20세가 넘어가면서 서서히 발생하기 시작하는데 20대에는 주로 눈가, 30대는 입가, 미간, 40대는 이마와 볼, 턱 부위 등으로 점차 확대된다.
하지만 목은 피부 노화와는 상관없이 잘못된 생활 습관 때문에도 주름이 잘 생기고 나이가 어리더라도 살이 찌고 빠짐이 반복됨으로써 생기기도 한다.
또한 목의 피부는 눈가의 피부와 같이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건조하며 무방비로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고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운동량이 적기 때문에 피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이 외에도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비스듬히 누워 책을 읽는 등 잘못된 습관도 목주름을 만드는데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단순히 목주름만 있는 경우도 있고 목에 살이 붙어 이중턱이 생기거나 턱선이 가려져 둔한 인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특히 가로 목주름은 나이든 사람의 경우에는 더욱 깊어지지만 젊은 사람의 경우에도 얇은 피부로 인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혹은 어려서부터 피부가 얇아 목에 가로로 깊게 패이면서 그림자 현상에 의하여 어두운 주름으로 보이게 되는 것.
반면 세로 목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조직이 탄력을 잃고 늘어진 경우이다. 이처럼 목주름의 형태, 나이, 피부의 탄력 정도에 따라 목주름에 대한 접근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간단한 시술부터 반영구적이고 확실한 수술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Q.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시술법은?
A. 고강도 직접 초음파를 이용한 최초의 리프팅, 타이트닝 장비인 ‘울쎄라’는 피부 표면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도 피부 속의 주름이 되는 원인인 진피부분에 열을 전달해 콜라겐을 재생한다.
특히 주름개선은 물론 피부탄력까지 올려주어 절개를 하지 않고서도 피부탄력과 주름개선의 효과가 뛰어난 초음파 시술로 목주름, 팔자주름, 불독살, 턱선, 눈 밑 불룩한 부분, 쳐진 눈꺼풀 등에 효과적인 시술법이다.
‘써마지 NXT’는 고주파를 이용해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는 시술로 입주위의 팔자 주름과 이마의 주름, 눈꺼풀 처짐 현상과 목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시술이다.
목주름 없애는 방법인 ‘스마트리포MPX’는 피부 조직 내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통해 피부조직의 손상이 없는 안전한 시술법으로 지방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콜라겐 재생을 도와 목주름, 처진 목살 등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 주름 유발 NO! 피부 보습법 공개
Q. 환절기, 유독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 공급하는 법은?
A. 가을에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않아 피지 분비가 줄어들어 피부를 건조하게 한다. 건조한 피부는 주름과 피부 노화의 주범이므로 세안과 보습을 통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더욱 신경써야한다.
피부 보습 관리의 시작은 세안이다. 세안은 피부 관리의 시작이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력 있는 세안제를 골라서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고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환경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은 피부는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민감해지고 건조해지기 때문에 클렌징할 때 지나치게 강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필요 이상의 클렌징으로 피부에 필요한 피부 보호막까지 제거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각질은 수분 흡수를 방해하여 피부를 푸석하게 만들고 제거하지 않는 경우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일주일 1~2회에 걸쳐 각질을 제거해준다.
먼저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팀타월을 이용하여 각질을 불려 부드럽게 만든 다음 스크럽제를 이용하여 자신의 피부에 맞는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매일 1.5리터정도의 생수를 마셔 몸속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일주일에 1~2번 정도는 팩을 해서 피부 속까지 충분한 수분을 채워준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연예인 작은 얼굴 비결은 ‘페이스 마사지’
▶ 노안女, 연예인 뺨치는 외모로 환골탈태한 사연은?
▶ 모태솔로 여대생의 고민 “예뻐져서 자신감을 찾고 싶어요”
▶ 송혜교 vs 손예진 ‘살구빛 메이크업’으로 청순하거나 귀엽거나
▶ ‘슈퍼스타K3’ 버스커버스커 vs 울랄라세션, 라뷰티코아에서 스타일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