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회사에 다니는 K양은 잦은 회식으로 인해 술로 고생하는 날이 많다. 속 쓰림은 물론 수면 부족으로 충분히 쉬지 못해 큰 바위가 온 몸을 짓누르고 있는 것 마냥 피곤하다고 토로했다.
◆ 아침 출근 시간
전날 밤 과음을 한 상태에서 그 다음 날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는 건 철인이 아닌 이상 힘든 일이다. 머리와 속은 아파올 것이고 몸도 제대로 가누기 힘든 경우도 더러 있다. 먼저 아침에 일어났다면 물부터 마시자. 수분은 탈수를 막고 알코올 처리를 빨리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
아침 식사는 콩나물국, 북어국 등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늦잠을 자서 아침 식사를 할 여유가 없다면 꿀물이나 이온 음료, 식혜 등을 마셔 부족해진 수분과 당분, 전해질 등을 보충해준다.
음주 후 다음날은 조깅 등과 같은 격한 운동은 심장에 부담을 줘 뇌출혈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고 물을 받아 놓은 후 정종 한 컵 정도를 풀어서 아침에 간단한 목욕을 해주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숙취로 인해 두통이 있다면 가벼운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단순 과음이지만 몸은 숙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민감함 두피와 목덜미를 가볍게 지압해주면 몸이 한결 가벼워짐을 느낄 수 있다.
◆ 점심시간
회사에 출근하고 난 후 완벽하게 해소되지 않은 숙취로 인한 피로감 때문에 일에 집중을 하기 힘들다. 여기에 두통까지 있다면 일은 커녕 다시 집으로 돌아가 따뜻한 방에 눕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다.
출근 후 두통에 시달린다면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거나 중추신경을 자극해줄 따뜻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혹은 비타민C의 함유량이 높은 유자차를 마시는 것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점심 메뉴는 해장국을 먹되 얼큰한 것은 피하고 단백한 느낌의 해장국을 먹는 것이 좋다. 대부분 술 마신 다음날 얼큰한 해장국을 많이 찾는데 술을 마시면 위가 헐어 있기 때문에 위벽을 자극하는 얼큰한 음식보다는 담백한 콩나물국, 미역국, 조개국, 굴국밥 등을 먹는다.
오후에 갑자기 미팅이 잡혔는데 피로로 인해 얼굴이 칙칙하다면 점심 시간을 이용해 마사지 숍에 들려 어깨와 목 부분에 간단한 마사지를 해줘도 좋다.

림프계 기능 중에 하나인 자가 면역을 돕는 림프순환 마사지 역시 림프의 순환이 촉진되고 신경계에 진정 작용을 도와 숙취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준다.
이때 손가락은 절대 구부려지지 않게 쫙 핀 상태에서 해야 과하지 않게 일정한 압을 유지할 수 있고 안정 효과를 위해 에센셜 오일을 발라서 하는 경우가 있는 데 실질적으로 파우더를 이용해서 마사지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가볍게 손이 놓이는 위치마다 5회정도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맥박이 뛰는 속도에 맞춰 귓불 바로 아래부터 쇄골의 안쪽 지점방향으로 마사지해준다.
◆ 퇴근 시간
퇴근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속은 나아질지 몰라도 몸은 더욱 피로감에 휩싸인다. 이럴 때 일반적으로 사우나를 해서 땀을 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오히려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강제로 땀을 빼게 되면 탈수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숙취 해소에 좋은 방법은 아니다.
더 레드클럽 삼성역점의 곽영경 원장은 “직장인들은 바쁜 일정은 물론 잦은 회식으로 인해 피로가 많이 쌓여 잠을 많이 자도 개운치 못한 경우가 많다”며 “등, 목, 머리의 혈을 풀어주고 뭉쳐있던 근육을 이완해주는 것이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숙취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나 푸석푸석해진 피부가 고민이라면 1, 2번처럼 목을 선행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이는 얼굴에 혈색을 더하고 생기있게 만들어준다.
3번 동작처럼 목 뒤쪽 라인을 부드럽게 지압해주면 알코올로 인해 열이 몰려 생긴 혈액순환장애를 해결해준다.
척추 라인 부분을 꼬리뼈 근처에서부터 손 있는 방향으로 쓸어 올려준다. 척추 라인 부분인독맥을 뚫어주면 허리가 펴지고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다. 특히 등 마사지만 잘해도 전신 마사지를 한 것처럼 몸 전체에서 혈자리가 가장 많은 부위, 그만큼 노폐물이나 독소배출에도 효과적이다.

1번 사진의 손 위치에서 2번 사진의 척추 바로 옆라인을 풀어줘 노폐물과 독소를
한편 더 레드 클럽은 토탈 뷰티 케어 샵으로 전국 62개 지점으로 전문 테라피스트를 양성하며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장 사진 출처: 더 레드클럽 )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가을철, 기미주의보! 그 치료법은?
▶ 초보부터 고수까지, 촉촉 메이크업 Tip
▶ 헤어 변신하기 전 머릿결부터 점검하자!
▶ 환상 몸매 최여진, 매끄러운 ‘꿀피부’ 과시
▶ 다이어트, 모델처럼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