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환자가 오면 우선 “의자에 똑바로 앉아 어깨를 펴세요, 그리고 즐겁고 유쾌한 생각을 하세요”라고 권한다. 자세가 바르고 생각이 긍정적인 사람은 훨씬 건강하고 예쁘게 보인다. 성형외과 업계엔 “상담을 하는 5분 동안 웃지 않는 사람에겐 수술을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이런 사람은 성형수술을 아무리 잘해도 예뻐지질 않는다.
성형을 통해 얼굴을 아름답게 하는 것과는 별개로, 곧고 반듯한 자세, 환하고 따뜻한 미소, 당당하지만 겸손한 태도, 교양 있는 말씨 등 사람을 돋보이게 해주는 여러 장치들이 있다. 성형은 그야말로 아름다워지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한 가지 길일뿐이다.

사실 필자도 앞서 말한 세 번째 이유로 사석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물론, 진료실에서 보는 고객들에게 조차 얼굴에 대한 평가를 삼가고 있다. 성형외과 의사가 던진 한마디에 동요하지 않을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아무튼 성형 수술에 관한 결심은 본인에게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스스로 콤플렉스가 되는 부위의 단점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경험 많고 실력 있는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해서 본인이 원하는 정도와 수술로 가능한 정도를 정확히 알고 그 차이를 좁혀나가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환상이 아닌 실현가능한 기대치를 가진다면 결과는 예상했던 것보다 만족스러울 것이다.
★ 성형수술을 선택하기 전 자신에게 해봐야 할 10가지 질문 ★
▷ 수술을 원하는 주체가 나 자신인가? ▷ 나의 결점을 다른 사람들도 지적하는가? ▷ 내가 바라는 성형 기대치는 현실 가능한 것인가? ▷ 수술에 드는 비용, 시간 등을 감당할 여유가 있는가? ▷ 회복기간에 대한 준비는 되어 있는가? ▷ 수술의 위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 수술 부위에 대한 바른 성형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 ▷ 성형하는 것에 대해 가족의 이해가 있는가? ▷ 바라는 바를 의사에게 충분히 전달하고 상의했는가? ▷ 수술해 줄 의사를 신뢰하는가?
▶ [레저] 남해안 일주일 코스
▶ 여름철, 피부결점 감추는 메이크업 오버
▶ 여름 휴가철, 라식 수술하는 직장인 多
▶ 피서지 만남 ‘男-스치는 인연, 女-교제 가능’
▶ 연예인 성형의혹, 대중들은 비결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