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선영 기자] 여성의 전문직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튜어디스. 특히나 금년엔 연초부터 항공사승무원의 대규모 채용이 이어지면서 구직자들의 관심이 남다르다.
이에 아이비승무원학원(이하 아이비사) 김민경 대표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승무원학원 이미지 체크 시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한항공승무원과 아시아나승무원의 이미지는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다르다. 머리를 빗어 넘기는 방향이나 묶는 방식부터 메이크업 제품과 색상, 유니폼의 디자인까지 차이가 있다. 하지만 밝은 미소와 바른 자세 등 승무원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소양은 차이가 없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하는 구직자라면 승무원이미지를 우선적으로 연습하고, 지원하는 항공사에 맞춰 복장이나 메이크업 등을 선정해야한다. 특히 미소와 워킹 등은 처음부터 바른 자세를 잡고 시간을 들여 연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스튜어디스 키 기준 미달 시 합격 가능성
항공사에서 제시하는 키나 암리치가 약간 모자라더라도 업무상 불편함이 없을 정도라면 합격이 가능하다. 단, 보잉기종은 OHB(over head bin : 승객 좌석 위쪽에 부착된 선반)이 높이 있으며, Oxyzen이 그곳에 있으므로 평소 운동을 많이 해서 유연성을 길러야지 부상을 막을 수 있으며, 근속할 수 있다.
3. 토익점수와 영어실력
국제선의 경우 토익점수 550점이 요구된다. 토익은 기준치를 넘는 것으로 충분히 입사가 가능하다. 승무원합격자들의 토익점수도 550~750점대에 많이 분포한다. 영어에 대한 평가는 영어인터뷰와 기내방송문에 대한 부분이 크며, 정확한 발음과 호흡, 끊어 읽기를 신경 써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승무원 나이제한
승무원 나이제한이 폐지되어 30세 전후의 합격자들도 발생하고 있다. 물론 지원자의 대부분이 20대이기 때문에 30대 합격자들의 수가 비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지원과 합격의 가능성은 열려있다. 특히 대학을 졸업한 직장인 지원자라면 사회경험과 직무스킬 등을 승무원의 직업적 특성과 연결한 자소서와 면접을 통해 충분히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패널티는 없지만 무분별한 지원은 삼가는 것이 좋다. 스튜어디스 자격조건은 일반 대기업과 비교해서 상당히 완화되어 있지만, 매너소양과 전문적인 배경지식이 필요한 직업군이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 충분히 면접을 준비하고 소양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2차 3차의 재차 지원을 하는 경우라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변화가 필수적이다.
현재 아이비사에서는 승무원 준비에 앞서 무료 취업상담과 이미지체크를 받아볼 수 있다. 전화예약 (Tel 02-556-5470) 후 개별적인 스케줄 약속을 하고 방문 가능하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에어컨 구매의 세 가지 조건
▶ 휴가철 '바캉스 패션' best 3
▶ 여름철 '소개팅' 성공 비법!
▶ 소녀, 여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줘!
▶ 키스(kiss)를 부르는 男女 페이스 스타일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