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윤곽재수술 방지하려면 수술전 정확한 검사와 분석이 필수

홍수민 기자
2010-12-17 09:57:43
기사 이미지
시대에 따라 미(美)의 기준이 달라지면서 성형의 트렌드 역시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눈, 코 등의 이목구비 중심의 성형이 인기였다면, 최근에는 얼굴형을 개선해주는 안면윤곽 성형이 대세이다.

성형을 통해 외모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지만 뚜렷한 목표없이 막연한 기대로 시술할 경우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안면윤곽술은 수술 후 미용적인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에 수술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년 전에 타병원에서 사각턱수술을 했는데, 작고 갸름한 얼굴이 될수 있을거라는 기대와 달리 비대칭이 생기고, 2차각으로 수술 전과 별반 달라지지 않았어요. 오랜 시간 고민하다가 결국 재수술을 결정했네요”

이정수 원장을 방문한 이아라(27세, 가명)씨의 말이다. 이씨와 같이 성형수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환자들은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데, 안면윤곽의 경우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재수술에 비하여 어려운 것이 사실.

봄성형외과의 경우 윤곽 재수술 비율이 다른 시술에 비해 부쩍 높은데, 타병원에서 시술 후 여러 부작용 혹은 불만족으로 지인이나 병원측 인계를 통해 환자를 소개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재수술의 사례는 다양하다. 턱뼈나 광대뼈의 비대칭, 혹은 턱 선이 매끄럽지 못해 이차 각이 생긴 경우, 턱뼈를 너무 많이 잘라 내거나 적게 잘라낸 경우, 수술 전과 별 차이가 없거나 환자가 수술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에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것.

이에 이정수 원장은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지 않았거나 임상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을 경우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감당해야 하는 심적 신적 부담감은 배가 되어 환자의 고통이 가중되기 때문에, 반드시 시술 전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분석하여 시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조언했다.

기사 이미지봄성형외과는 최첨단 3D CT와 X-ray, 혈액검사실 등 대학병원수준의 장비와 GE사의 Omeda 마취기 보유 등을 통해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은 물론 수술 시 최적화된 원스톱수술시스템을 구현, 환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결과를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함은 물론 건물의 예상치 못한 정전에 대비해 수술 중 비상 전력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자체 비상전력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는 UPS 비상전력 시스템을 구비, 응급 혹은 비상상황 시에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봄성형외과 이정수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전후 효과가 큰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로 병원 선택과 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며 “수술 전 담당 집도의의 수술 케이스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여부, 얼굴뼈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인지 등을 꼭 확인하길 바란다” 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홍수민 기자 sumini@bntnews.co.kr

▶ 2011년 ‘자동차산업’ 전망
▶ 직장인 콤플렉스 ‘외모>학벌>영어’
▶ 男 직장인, 연말 유흥비‥ 평소의 '2배'
▶ 고등학생 77% 이상 ‘수면부족→피로 호소’
▶ 성인남녀 75.9% "경제적으로 만족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