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팀] 유명 헐리웃 배우 커스틴 던스트는 과거에 비해 훨씬 부드럽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신한 비결에 대해 '치아교정'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덧니로 인해 날카로운 성격의 소유자처럼 보였던 과거와는 달리, 치아교정을 통해 덧니를 교정한 것 만으로도 훨씬 부드러운 인상과 환한 미소를 얻게 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덧니가 난 경우 심미적인 이유로 교정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덧니를 가지고 있다면 단순히 심미적인 면뿐만 아니라 치아건강이나 기능적 이유, 그리고 향후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치아를 해 넣는 보철 치료적 관점에서 치아교정 치료의 필요성이 있다.
덧니가 있는 경우에는 치아 사이사이의 청결한 관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어렵기 때문에 충치나 잇몸질환에 걸리기 쉬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덧니는 대합되는 치아와 거의 접촉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의 중요한 기능인 씹는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혹시라도 사고나 질환으로 인하여 치아가 상실되어 보철치료나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덧니가 있는 부위에 적절한 치과 치료 해주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덧니의 경우에 치아교정 치료를 해주는 것은 건강 및 기능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거기에 더불어 부가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오랜 시간 외모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정기를 끼고 있어야 된다는 문제 때문에 치아교정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에 자신의 치아 상태를 생각하지 않고 라미네이트를 시술 받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치아교정이은 치아의 맞물림이 어긋나있는 치아의 상태를 바로잡는 치료를 말한다. 부정교합의 원인은 젖니가 너무 일찍 빠져 영구치가 제자리를 잡기 힘든 경우, 적절한 시기에 젖니가 발치 되지 않은 경우 등으로 얼굴골격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는 안면좌우가 다르거나, 위 아래턱의 돌출 등 골격이상으로 진행되며 효율적인 저작기능을 방해하고 잇몸병이 생길 가능성이 증가하는 등 구강건강을 해치게 되기 때문에 빨리 치료 받아야 한다.
치아교정전문 청담수치과 김형규 원장은 “치아는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 더욱 신경써야한다. 교정치료는 단순치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 치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치료이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신에게 맞는 치료가 어떤 것인지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전립선에 대한 오해 '커피가 오히려 긍정적'
▶ '물만 마셔도 살 찐다'는 생각은 오산?
▶ 다양한 와인, 상황에 따라 만족스럽게 선물하는 법
▶ [이벤트] 광채나는 얼굴에 바르는 '롤러 비비' 공짜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