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악수술, 안전과 기능, 심미성 모두 고려해야…

2010-10-02 13:06:43

[라이프팀] 사람들은 다양한 얼굴형을 가지고 있다. 평범하고 무난한 둥근형의 얼굴들도 많이 있지만, 갸름한 턱선의 V라인 얼굴형을 가진 사람도, 주걱턱이나 사각턱 등 턱으로 인해 고민인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특히 하안이 발달한 동양인의 특성상 턱의 모양이나 위치가 잘못 자리 잡은 경우도 많다. 턱끝이 지나치게 긴 얼굴, 각이 넓은 사각턱, 웃거나 말할 때 잇몸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잇몸노출증, 치아가 앞으로 나온 돌출입, 얼굴 좌우가 다른 안면비대칭, 턱이 앞으로 나온 주걱턱, 턱끝이 들어간 무턱과 같은 얼굴형을 가진 경우다.


이러한 턱의 문제는 외관상의 문제뿐 아니라 기능상의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턱교정을 신중하게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최근 이러한 턱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근 '양악수술'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한다고 하여 양악수술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행해지는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한 번에 시술하여 올바르지 않은 턱의 위치를 이상적인 곳으로 이동,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수술은 입안을 절개하여 시행하기 때문에 상처나 흉터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기존의 턱을 깎거나 다듬는 수술의 한계를 극복하며 외모적인 변화는 물론 기능적인 문제까지도 해결한다.
양악수술을 통해 얼굴의 길이가 작아지는 정도는 실제로 4~7mm 정도지만, 상악골이 회전하면서 축소되어 아래쪽 얼굴이 안쪽으로 들어가고 턱도 들어가 얼굴의 길이가 10~15mm 정도로 확연히 작아 보이는 효과를 준다.


수술 후에는 턱뼈가 이동하면서 치아교열을 위해 90% 이상 교정을 실시하게 된다. 교정기간은 치아배열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린다. 간혹 교합이 정상이고 아래턱만 나온 경우에는 치아교정 없이 양악수술을 통해 턱뼈를 후방 이동시키기도 한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주걱턱, 돌출입, 사각턱, 안면비대칭, 무턱, 긴얼굴 등이 양악수술의 대상에 해당된다. 양악수술은 턱의 모양과 위치를 바로잡음으로써 턱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가지 기능상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턱교정수술이다. 하악과 상악을 한꺼번에 수술하는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심미적인 효과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시술 경험이 풍부한 치과를 선택하여 본인의 턱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수술플랜을 정확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한경닷컴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화보] 손태영 ‘아이 엄마 맞아?’ 완벽한 S라인 뽐내
[화보] 세븐, 와일드한 시크男 변신 ‘짐승돌 저리가라’
[화보] 성유리의 섹시 카리스마 ‘이런 모습 처음이야’
[화보] 배두나, 빨간 립스틱으로 완벽한 섹스 어필
[화보] 닉쿤, 가을남자로 변신 ‘역시 짐승돌’


▶ 이범수 아내 이윤진 씨, 임신 4개월 "태명은 쭈운"
▶ 타이거 우즈-내연女 '폭발섹스' 담은 비디오 공개될까?
▶ 신정환 해프닝 '그의 귀국은 없었다'
▶ 햄(HAM) 'So sexy' 가사, 안무 '선정성 논란'
▶ 홍석천 '인아' 비난 광고에 분노 "게이면 에이즈? 무식한 인간들"
▶ 백지영, 미공개 화보 공개 '역시 글래머!'

▶ [이벤트] JMW 행복한 브런치 2탄이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