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눈 밑 어두운 다크서클, 과연 화장한다고 다 가려질까?

2010-09-25 12:12:00

[라이프팀] 눈 밑이 어두워 보이는 다크서클은 화장도 잘 받지 않고 쉽게 주름이 지거나 피부가 늘어지기도 해서 여성들에게 특히 골칫거리이다.

다크서클은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인다. 눈 주위에 장기간의 습진 반응으로 인한 이차적인 색소침착 현상과 피부멜라닌 색소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서 눈 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 눈 밑 잔주름 및 눈 밑 지방 등이 모두 다크서클의 원인이 된다.

흔히 다크서클과 눈밑 지방, 눈주변 기미, 색소침착 등을 혼동하기도 하는데 이것들은 엄연히 다른 증상이다. 눈밑 지방은 피부가 늘어나고 지방이 불거진 경우이며 색소침착은 반복적인 마찰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우선 체질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실제 다크서클은 피부가 얇고 잘 늘어나며 핑크빛을 띄는 경우를 말한다. 색소침착도 원인중 하나다. 눈 아래 부분에 과다하게 색소가 침착되는 반복적 마찰이나 직업적인 이유, 환경적인 이유, 햇빛에서의 과다노출 등으로 색소침착이 올 수 있다. 그밖에 나이가 들면서 지방이 불룩하게 나오면서 생기는 경우가 있고 피부가 얇아서 눈 아래를 지나는 혈관이 비쳐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눈 밑이 검고 어두우면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아파보이거나 안색이 좋지 않게 느껴진다. 지방이 불룩하게 나와서 진하게 나타난 다크서클은 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피부의 탄력이 유지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결막을 통하여 지방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의 늘어짐이 봉반된 경우에는 아래 속눈썹 직하방 부위를 절개해서 이곳으로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원장은 "눈꺼풀은 얼굴 중에서도 가장 얇은 피부로 되어있어 다른 어느 곳보다도 먼저 노화가 나타느는 곳입니다. 따라서 눈가의 주름은 지속적인 피부관리를 통해 진행속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교정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라고 말한다.

김수신 원장은 또 "하안검성형술은 노화로 인해 늘어진 피부와 지나치게 불룩한 지방, 다크 서클 제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국소마취 후 시술부위의 지방 및 근육을 일부 제거하고 피부를 봉합하는 수술로서 다크서클에 특히 효과가 높습니다"라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20~30대 서울 男 “집보다 차가 먼저”
▶ 현대 ‘YF 쏘나타’ 왜건형, 국내 출시 가능한가?
▶ 이효리 카드, 밥솥 전쟁에서도 성공할까?
▶ 다양한 와인, 상황에 따라 만족스럽게 선물하는 법
▶ [추석이벤트]댓글 쓰고 오랄비 트라이엄프 5000 신제품 받자!
▶ [추석이벤트]부모님께 건강 선물하세요! CJ 닥터뉴트리 마구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