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석기 다이어트’란 농경시대 이전 구석기 시대 원시인류가 섭취했던 음식들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말한다.
인류의 역사를 250만년이라고 볼 때 농사를 짓기 시작한 것은 물과 7000~1만 년 전에 불과하다. 약 만 년 전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 곡류, 콩류, 감자 등 탄수화물의 섭취가 갑자기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면서 섭취 칼로리는 두 배로 늘어났다.
리셋클리닉 박용우 원장은 “인류는 15만 세대동안 수렵과 채집으로 살아왔고, 500세대동안 농사를 지었으며 산업혁명 이후 10세대를 살아왔고, 최근 2세대만이 정제가공 패스트푸드로 살아왔다”고 전한다.
박 원장은 이어서 “탄수화물을 익숙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개체들이 갑작스럽게 탄수화물이 넘쳐나는 21세기에 살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용하지 못하면 비만, 당뇨병, 심장병, 암, 골다공증에 쉽게 걸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고 말한다.

● 기존의 구석기 다이어트 식단
- 농경사회 이전에 먹었던 음식은 마음껏 섭취한다.
육류, 닭고기, 해산물과 생선, 계란, 과일, 견과류(호두, 아몬드), 씨앗류, 채소류(감자나 고구마 제외), 버섯류, 허브와 각종 향신료 등.
곡류, 콩류, 감자, 유제품, 소금, 설탕, 액상과당, 정제탄수화물, 경화유(트랜스지방) 등
- 오메가-3지방산 섭취를 늘린다. (약, 오메가-3지방산 : 오메가-6지방 = 1:1~1:2)
-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고 몸이 원하는 대로 먹는다.
● 박용우 박사가 한국인에 맞게 제안하는 구석기 다이어트 식단은?
- 지금의 육류는 오메가-3지방산이 적고 포화지방이 많으므로 기름기 적은 육류 살코기나 보쌈 같이 기름기를 뺀 육류를 섭취하고 갈비나 삼겹살 같은 기름기 많은 육류는 섭취를 줄인다.
- 오메가-3지방산 섭취를 늘리기 위해 등푸른 생선, 해산물, 견과류, 아마씨, 아마씨유, 들기름 등을 많이 섭취
- 물을 많이 마시고, 채소, 해조류, 버섯처럼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음식 섭취.
- 현대인들은 안티-영양소들, 즉 중금속, 잔류농약, 환경호르몬, 각종 유해 화학물질 등에 노출되어있다. 반드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영양제 형태로 보충해야 한다.
(사진출처:영화 '원티드' 스틸컷(위), 리셋클리닉 홈페이지(아래) )
한경닷컴 bnt뉴스 전부경 기자 buridul@bntnews.co.kr
▶ '직장 내 꼴불견 옷차림女' 내가 될 수도 있다?!
▶ 남자친구의 옷장 속 재킷을 사수하라!
▶ ‘신혼’ 송윤아, 결혼 후 첫 광고 나들이!
▶ 여성스러움의 극치 '누드 메이크업'
▶ 황정음 쇼핑몰 논란 "진짜야, 가짜야?"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
▶ [이벤트] 연극 '죽여주는 이야기' 공짜 티켓 받으러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