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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할인! 생굴 1원전쟁’ 

김진아 기자
2025-10-25 0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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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할인! 생굴 1원전쟁’ =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대형마트가 이번 주는 각사별 특색있는 할인행사에 돌입한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이번에는 겨울철 제철 수산물 ‘생굴’을 두고 다시 한번 ‘1원 단위 가격 전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29일까지 일주일간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롯데마트: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마트 휴일, 쉬는날


 
대형마트 업계는 이번 주 토요일인 25일은 대부분 정상영업일이다. 다만 기초지자체 재량에 따라 지역별로 휴무일을 달리하는 곳도 있다.

국내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 의무휴무일로 지정, 쉬는 날이다. 2025년 10월 대형마트 휴무일은 오는 12일과 26일이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코스트코·트레이더스·킴스클럽·노브랜드 등 대형마트 휴무일, 휴일 의무휴업 폐지, 오픈시간, 영업시간, 할인정보 등 소비자들은 궁금한게 많다.

특히 대형마트의 평소 오픈시간과 영업시간은 이마트는 대체로 10시부터 22시까지, 홈플러스 영업시간은 대체로 10시부터 24시까지, 롯데마트 영업시간은 대체로 10시부터 23시까지, 코스트코 영업시간은 대체로 10시에서 24시까지이다. 

외국계 대형할인마트 코스트코는 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도 휴무일이다. 그리고 매월 2주 차, 4주 차 일요일도 휴무일이다. 

대형마트는 점포별로 휴무일이 조금씩 다르고, 영업시간과 오픈시간이 다르므로 자세한 정보는 해당 대형마트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지방자치단체는 서울 4곳(서초구·동대문구·중구·관악구)과 대구, 충북 청주, 부산, 경기 의정부, 경기 고양시 등이다.

정부 ‘대형마트 강제휴무일’ 재추진
휴무일 평일 전환 다시 원점으로

여당을 중심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법정 공휴일로 강제하는 ‘대형마트 강제휴무’ 방안이 재추진 될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대형마트 업계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정부에서 사실상 폐지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무일' 규제가 재추진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을 활성화 하겠다는 취지로 2012년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는 매달 2회 의무적으로 공휴일에 문을 닫아야한다.

지난해 정부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를 완화면서 일부 지자체가 공휴일 대신 평일로 휴무일을 변경했지만, 오세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중심으로 '공휴일 의무휴업'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규제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오세희 의원 등 10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해 9월 "의무휴업일을 공휴일 중에서 지정하도록 함으로써,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려고 한다"며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입법예고 했다.

현행법상 대규모 점포 등의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 제도는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에 기여하고 있지만, 일부 지자체에서 의무휴업일 지정을 철회하거나 영업시간을 1시간만 제한하는 사례가 발생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법안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심사가 진행 중이다.

이처럼 지자체마다 의무 휴무일이 조금씩 달라 잘 챙겨보면 장보기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한편, 대형마트들이 이번에는 겨울철 제철 수산물 ‘생굴’을 두고 다시 한번 ‘1원 단위 가격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 오는 29일까지 일주일간 일제히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 29일까지 절임배추 사전예약
생굴 가격 내리기 경쟁 1990~1996원

이마트는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전 점포에서 행사 카드를 사용하고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하면 50% 할인된 가격인 4990원(250g), 100g당 1996원에 생굴을 판매한다. 

이로써 100g당 가격은 롯데마트(1990원), 홈플러스(1995원), 이마트(1996원) 순으로 불과 1원 단위의 초접전이 벌어지게 됐다.

올해 굴은 고수온과 태풍의 영향을 전년보다 덜 받아 폐사율이 낮고 생산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근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급격히 떨어지면서 겨울철 대표 수산물인 굴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 8월 '꽃게 할인 대전'이 재현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당시 꽃게 금어기가 해제되자 대형마트 3사와 쿠팡은 햇꽃게 판매 경쟁에 돌입했다. 이마트는 당초 100g당 788원이었던 가격을 두 차례나 내려 741원까지 낮췄고, 홈플러스도 790원에서 780원으로 10원 인하했다. 쿠팡이 760원에 판매하는 등 하루 사이 10원 단위로 가격이 오르내리는 초저가 경쟁이 펼쳐진 바 있다.

이마트는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앱 오더픽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 김장 일정에 맞춰 다음 달 14일부터 12월 12일까지 한 달 중 매장 픽업 일자 선택이 가능하다.

지난해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 대비 일반 절임배추(20kg/박스) 물량을 기존 4만 박스에서 2만 박스 늘린 전점 총 6만 박스 한정 기획했으며, 행사 카드 결제 시 1만원 할인된 2만7천800원에 준비했다.

사전예약 고객에게는 픽업 기간 이후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e머니 3천점을 추가 적립해줘 최종 혜택가는 2만4천800원 수준이다. 배추 시세가 높았던 지난해 김장 시즌 사전예약 최종 혜택가인 2만6천800원 대비 2천원 저렴하다.

이마트는 올해 초부터 겨울 김장 시즌 준비를 위해 해남, 문경, 강릉 등 가을 배추 산지를 누비며 배추 정식 전부터 사전 물량 계약을 체결했고, 올해 2곳 이상의 절임배추 공장을 신규 확보했다.

일반 절임배추 외 아삭하고 단단한 식감으로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베타후레쉬 절임배추(20kg/박스)’는 전점 1만 박스 한정 행사카드 구매 시 1만원 할인하고 올해 처음 선보이는 ‘황금 절임배추(20kg/박스)’도 1만 박스 한정 1만원 할인한다.

황금 절임배추는 일반 배추보다 색이 진한 노란 황금 배추 품종으로 절인 배추로, 아삭한 식감과 질기지 않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올해 처음으로 '절임 알타리(5kg, 박스)'도 행사카드 구매 시 1만원 할인된 3만9천900원에 준비했다. 김치 양념 역시 지난해 한 가지 맛만 운영했던 것에 비해 올해는 ‘중부식/남도식 김치 양념’을 별도 기획했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가을철 드라이브 시즌을 맞아 대규모 차량용품 기획전을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와이퍼와 필터, 연료첨가제, 세정제, 차량 오일, 디퓨저, 왁스 코팅제 등 130여종을 최대 40% 할인한다.

이마트는 JW 소프트하이브리드 와이퍼 및 페브리즈 차량용 제품을 두 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40% 싸게 판다.

불스원 왁스·코팅제와 카샴푸 등 세정제, 차량 수납용품은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할인한다.

특히, 사전 기획을 통해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 불스원 연료첨가제와 스프레이 체인 및 성에 제거 기획세트를 초저가에 판매한다.

테슬라 차량 전용 액세서리 브랜드 '티파츠(T PARTS)'와 협업한 26종도 선보인다.

또한, 10월 ‘가격파격’ 상품들도 오는 29일까지 선보인다. 그로서리 5대 품목에 ‘다진마늘(7980원)’, ‘손질 오징어(2780원)’, ‘햇 볶음멸치(9980원)’,’‘오뚜기 진라면 약간매운맛(3520원)’, ‘매일 소화가 잘되는 데일리밀크(5480원)’가 포함됐다. 다진마늘은 첨가물 없이 100% 국내산 마늘을 원료로 하며, 최근 마늘 시세가 오름세임에도 4개월 전부터 사전기획을 통해 현 시세 대비 30% 가량 저렴하게 선보인다. 손질 오징어 역시 원양산 오징어를 사전비축해 원가경쟁력을 강화했고 국산 생오징어 대비 60% 저렴하게 판매한다.

생필품 50대 품목으로는 피자, 두부, 만두, 캔참치, 햇반, 화장지 등이 특가에 나왔다. 연휴 이후 간편하게 끼니를 챙길 수 있는 가공식품 중심으로 구성해 ‘오뚜기 갈릭 치즈크러스트 피자(6570원)’, ‘풀무원 얇은피 꽉찬속 김치만두/고기만두(8970원)’를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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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할인! 생굴 1원전쟁’ =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대형마트가 이번 주는 각사별 특색있는 할인행사에 돌입한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이번에는 겨울철 제철 수산물 ‘생굴’을 두고 다시 한번 ‘1원 단위 가격 전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29일까지 일주일간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bnt뉴스: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마트 휴일, 쉬는날


롯데마트, 생굴(100g) 1990원 최저가 
30일부터 한우·킹크랩 등 반값 ‘땡큐절’

롯데마트도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전 점포에서 '생굴(100g)'을 1990원에 판매한다. 당초 계획했던 2290원에서 한차례 가격을 낮췄다. 

이번 행사는 경남 통영 굴수하식수협(굴수협) 위판장에서 열리는 ‘2025년 햇굴 초매식’ 일정에 맞춰 진행했다. 올 2월부터 생굴 양식 어가와 사전 계약을 체결해 총 50톤 물량을 확보했다. 이로써 지난 16일 대형마트 중 가장 먼저 올해 수확한 햇굴을 선보였으며, 통영뿐 아니라 거제·강원 고성산 굴까지 매입해 판매 지역을 다변화했다.

또한 해양심층수와 생굴을 1대1 비율로 혼합 포장해 신선도를 높였다. 수온과 산소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식으로, 유통 중 품질 저하를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이 기간 동안 롯데마트는 겨울철 대표 수산물 할인 행사도 함께 연다. ‘가리비(100g·국산)’를 790원, ‘데친문어(100g·세네갈산)’를 2490원, ‘손질 오징어(3마리·원양산)’를 9990원에 판매한다.

아울러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롯데 그로서리(식료품) 쇼핑 축제 '땡큐절'을 연다.

땡큐절은 롯데쇼핑[023530] 내 그로서리 사업을 하는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창고형 할인점 맥스(MAXX), 온라인몰 롯데마트 제타(ZETTA)가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이다.

이번에 3회째를 맞은 행사는 롯데 그로서리 사업부를 대표하는 연중 최대 규모의 행사로 자리 잡았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필수 식품부터 주류, 생활용품, 잡화 등 전 상품군에 걸쳐 평소보다 두 배 이상 많은 품목을 반값에 선보이기로 했다.

롯데마트는 1주차 행사 기간인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한우 전 품목을 반값에 판매한다.

1등급 한우뿐 아니라 축산 상품기획자(MD)가 직접 경매로 공수한 최상위 등급 한우 '마블나인'도 반값에 내놓는다.

또 고환율 상황 속에서도 '킹크랩 반값 행사'를 진행해 올해 최저가로 선보이기로 했다.

롯데슈퍼도 같은 기간 연중 최대 규모의 한우 할인전을 진행한다.

이 밖에 롯데마트는 일자별 초특가 행사를 열어 최대 60% 할인한 상품을 선보이고, 기획 상품도 준비해 판매한다.

이에 더해 결제 금액을 더 낮춰주는 쿠폰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연다.

또한, 롯데마트는 가정간편식 자체 브랜드(PB) ‘요리하다’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오는 29일까지 전 점에서 ‘PB 페스타(FESTA)’를 이어간다.

이번 행사는 롯데슈퍼와 롯데마트 맥스, 롯데마트 제타에서 함께 연다.

먼저 롯데마트는 요리하다 출시 10주년을 맞아 스타 셰프 정호영, 정지선과 협업해 제작한 ‘스타셰프 에디션’ 신상품 10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목화솜 탕수육’을 포함한 냉동 상품 3종, 카키아게 우동을 포함한 냉장면 3종, 스지 오뎅 나베를 포함한 냉장 밀키트 4종으로 구성했다. 롯데마트는 고객이 셰프의 레시피를 집에서도 손쉽게 맛볼 수 있도록 지난 3월부터 두 셰프와 함께 상품 기획부터 레시피 개발 등을 논의했다.

‘목화솜 탕수육’은 국산 돼지고기 통등심을 한 입 크기로 튀겨 레몬 탕수육 소스에 버무린 중화요리로 정지선 셰프의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카키아게 우동’은 가쓰오 국물에 국산 건미역과 야채튀김, 수타식 진공 반죽으로 제조한 우동을 함께 넣어 우동 전문점의 퀄리티를 그대로 살린 상품이다. 롯데마트는 페스타 기간 스타셰프 에디션 10종을 2개 이상 구매 시 개당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고기듬뿍 육개장’, ‘고기듬뿍 미역국’, ‘황태듬뿍 해장국’ 등 레토르트 파우치 3종도 신규 출시해 선보인다. 해당 상품은 기존 요리하다 상품을 업그레이드한 상품으로, 고기와 황태 함량을 기존 상품 대비 2배 증량했다. 신규 파우치 3종은 이번 페스타 기간 동안 각 5490원에 판매하며 ‘투플러스원(2+1)’ 프로모션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롯데마트는 요리하다 10주년을 기념해 김치, 라면, 축산 등 주요 인기 PB 먹거리를 할인 판매한다. ‘요리하다 포기김치(900g)’와 ‘요리하다 맛김치(900g)’는 각 9990원에 ‘원플러스원(1+1)’ 판매한다.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일주일간 ‘요리하다 양념 소불고기’와 ‘요리하다 흑돼지 불고기’는 1개 구매 시 30%, 2개 이상 구매 시 개당 4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요리하다 볶음밥 9종’은 2590원에 ‘쓰리플러스원(3+1)’ 프로모션을, ‘요리하다 냉동 월드뷔페 전품목’에 대해서는 개당 4990원에 2+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PB 최고 인기 라면 ‘요리하다 소고기라면’과 ‘요리하다 불맛짜장라면’은 각 2790원에 내놓는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요리하다 10주년을 기념해 고객 대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참여 이벤트 ‘플레이팅 챌린지’를 선보인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들은 요리하다 제품으로 만든 요리를 나만의 스타일로 플레이팅해 촬영한 뒤, 롯데마트 공식계정을 태그하고 ‘#롯데마트요리하다10주년’, ‘#플레이팅챌린지’ 해시태그 2개를 함께 게시하면 된다. 이번 이벤트는 16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되며, 수상자는 11월 10일에 발표된다. 1등 수상자에게는 롯데상품권 100만원이 주어지며, 이외 수상자에게는 ‘시그니엘 셰프 테이스팅 식사권’,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요리하다 제품 패키지’, ‘커피 기프티콘’ 등을 제공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2015년 ‘요리하다’ 론칭 이후 브랜드 경쟁력을 꾸준히 키워왔다. 신상품 개발과 품질 개선에 주력하고자 전문 셰프로 구성된 푸드이노베이션센터(FIC)를 2020년 3월 출범시켰고, 2022년에는 PB 상품 전담 조직을 확대해 ‘요리하다‘의 콘셉트와 전략, 패키지 등 브랜드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고객 관점에서 새롭게 구축했다.

그 결과 ‘요리하다’는 롯데마트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016년 100여개에 불과했던 요리하다 품목 수는 2025년 10월 기준 500여개까지 확대됐고, 현재는 세계 각국의 대표 요리부터 디저트까지 상품군을 다변화하며 고객의 선택지를 크게 넓혔다. 이에 2025년 요리하다 매출 규모는 2016년보다 10배 가량 커졌으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5% 가량 증가했다.

홈플러스, ‘AI 물가안정 프로젝트’
29일까지 제철 먹거리 50% 할인

홈플러스도 지난 10일부터 절임배추 사전예약 접수를 시작했다.

올해 사전예약 절임배추는 물량을 늘리고 가격을 낮추기 위해 기존 전남 해남을 비롯해 충북 괴산까지 산지를 넓혔다.

내달 5일까지 ‘김포족’ 공략을 위한 ‘포기김치 온라인 사전예약(한정수량·취급점포에 한함)’도 실시한다.

대표 인기 제품인 △풀무원 사계절 아삭 포기김치(4kg) 2만8900원 △예소담 특 포기김치(10kg) 4만5900원 △CJ비비고 포기 배추김치(10kg) 5만5900원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배송은 29일까지 주문하면 11월 11일 ~12일에, 10월 30일~11월 5일에 주문하면 11월 18일~19일에 받을 수 있다.

또한, 홈플러스는 29일까지 생굴(200g)을 3990원에 판매한다. 이는 100g당 1995원에 해당하는 가격이다. 

특히,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인공지능(AI)이 엄선한 지금 구매하기 딱 좋은 제철 먹거리를 파격가로 제공하는 ‘AI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우선 7대 카드 결제 시 겉지방 두께를 1cm 이하로 엄격하게 관리해 껍데기를 최소화한 캐나다산 ‘보먹돼 삼겹살·목심(100g)’은 23~26일 단 4일간 50% 할인하고, 타이벡 농법으로 더욱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제주 타이벡 햇밀감(2.5kg)’은 5000원 할인된 가격에 내놓는다.

마이홈플러스 멤버특가 혜택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딱 한 달만 맛볼 수 있는 국내산 ‘14브릭스(Brix) 감홍사과(4~7입)’는 멤버십 특가 20% 할인에 농할쿠폰(행사상품 최대 1만원 한도 내 할인 적용·마이홈플러스 회원에 한함) 20% 할인을 더해 판다.

호주 공식인증 비육장에서 곡물 함량이 높은 사료를 먹고 자라 부드럽고 고소한 GF(Grain Fed) 등급의 ‘호주청정우 척아이롤(100g·1인 1kg 한정·전점 30톤 한정)’은 50% 할인한 1990원에, ‘호주청정우 부채살(100g)’은 40% 할인한 2520원에 판매한다.

또 ‘브로콜리(송이·국내산)’는 1000원 할인한 2990원에, 국내산 ‘호박고구마(1.5kg)’는 3000원 할인한 699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의 자체브랜드(PB) 의류 브랜드 ‘F2F’의 신상품 ‘덕다운 베스트 남성 5종(검정·차콜그레이·카키·네이비), 여성 2종(검정·핑크)'은 각 2만9900원에 판매한다. 오리솜털(80%)과 깃털(20%)의 황금비율로 뛰어난 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오리털 다운 조끼를 3만원 이하의 파격가로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 오는 30일부터 열리는 역대급 가을 세일 ‘블랙 홈플런’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행사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선착순 18만명에게 최대 8000원의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코스트코, 이달 할인품목 주목

또한, 외국계 대형할인마트인 코스트코는 대부분 이달 할인품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일행사를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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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할인! 생굴 1원전쟁’ =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대형마트가 이번 주는 각사별 특색있는 할인행사에 돌입한다. 특히 대형마트들이 이번에는 겨울철 제철 수산물 ‘생굴’을 두고 다시 한번 ‘1원 단위 가격 전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29일까지 일주일간 절임배추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bnt뉴스: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마트 휴일, 쉬는날


김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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