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대형마트 업계는 추석연휴 중 휴무일 조정에 나섰다. 연휴 첫날인 3일이나 이번 주 토요일인 4일, 일요일인 5일은 대부분 정상영업을 진행하지만 추석 당일인 6일(월)은 많은 점포가 휴무일로 문을 닫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초지자체 재량에 따라 지역별로 휴무일을 달리하는 곳도 있다.
국내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 의무휴무일로 지정, 쉬는 날이다. 2025년 10월 대형마트 휴무일은 오는 12일과 26일이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코스트코·트레이더스·킴스클럽·노브랜드 등 대형마트 휴무일, 휴일 의무휴업 폐지, 오픈시간, 영업시간, 할인정보 등 소비자들은 궁금한게 많다.
특히 대형마트의 평소 오픈시간과 영업시간은 이마트는 대체로 10시부터 22시까지, 홈플러스 영업시간은 대체로 10시부터 24시까지, 롯데마트 영업시간은 대체로 10시부터 23시까지, 코스트코 영업시간은 대체로 10시에서 24시까지이다.
코스트코는 특히 추석 전날인 10월 5일(일)에는 오후 7시 폐점한다.
이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전국 지방자치단체 곳곳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및 준대규모점포(SSM)의 휴무일을 추석 당일로 변경하고 탄력 운영에 들어간다.
백화점 3사 연휴 중 이틀간 휴무
아울렛 추석당일 휴무·단축 영업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3사는 추석 당일 휴점한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타임스퀘어·센텀시티·대구·대전(Art & Science)·마산·김해·광주·의정부·천안아산·사우스시티 등 11개 점포가 5일과 6일 문을 닫는다. 본점은 6일과 7일 이틀간 휴점하고, 하남점은 6일 하루만 쉰다.
현대백화점은 점포별로 이틀씩 휴점한다. 무역센터·천호·목동·중동·킨텍스·판교·더현대 서울·더현대 대구·울산·충청점 등 10개 점포는 5일과 6일 휴점한다. 압구정본점·신촌·미아·울산 동구점 등 4개 점포는 6일과 7일 문을 닫는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연휴 기간 이틀간 휴점한다. 명품관·천안 센터시티·진주점은 6~7일, 수원 광교·대전 타임월드는 5~6일 각각 휴점한다.
아웃렛과 복합쇼핑몰은 추석 당일 휴점하거나 단축 영업하며 탄력적으로 대응한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21개 전점과 롯데몰 산본점은 6일 하루 휴점한다. 잠실 롯데월드몰·타임빌라스 수원몰·수지·김포공항·은평점 등 5개 롯데몰은 연휴 내내 정상 영업하되, 추석 당일은 기존보다 두 시간 늦은 오전 12시30분 개점으로 단축한다.
현대아울렛과 커넥트 현대는 일제히 추석 당일 하루 휴점한다. 신세계 스타필드는 추석 당일 정오부터 영업을 시작한다.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은 연휴 기간 내내 휴점 없이 운영되지만, 추석 당일은 낮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만 문을 연다. 입점 브랜드들도 자율에 따라 추석 당일 문을 열지를 선택하는 만큼 홈페이지 통해 영업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
대형마트의 경우 의무휴업일에 따른 점포별 휴무일이 달라 장보기 전 확인이 꼭 필요하다.
이마트의 경우 전국 133개점 중 90개점이 추석 당일 정상영업하며 43개점은 문을 닫는다. 추석 당일 휴무 점은 대표적으로 서울 양재점, 청계천점, 경기 과천점, 산본점, 평촌점, 의정부점 등이다. 이마트 김포한강점과 오산점 등은 8일에 영업하지 않는다.
롯데마트는 전국 112개 점포 중 30여개 점포가 추석 당일 휴무로, 82개 점포는 기존 오전 10시~오후 11시 영업에서 오전 11시~오후 10시로 단축 영업을 진행한다.
홈플러스는 전국 123개점 중 서울 동대문, 일산 킨텍스, 화성동탄 등 19개 점포가 추석 당일에만 영업하지 않으며 김포, 오산, 청주 등 14개점은 8일에 문을 닫는다.
아울렛이나 복합몰의 경우 추석 당일 휴무나 오픈 시간을 늦추는 등 단축 영업에 들어간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은 21개 전점과 롯데몰 산본점이 6일 휴점한다. 롯데몰 5개점(잠실 롯데월드몰·타임빌라스 수원몰·수지점·김포공항점·은평점)은 연휴 기간 휴점 없이 정상 영업한다. 다만 명절 당일의 경우 오픈 시간을 2시간 늦춰 기존(오전 10시 30분~오후 10시)보다 영업시간을 단축해 운영한다.
현대아울렛과 커넥트 현대도 추석 당일에만 휴점하며 신세계스타필드도 명절 당일에만 오후 12시에 오픈한다.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은 휴점 없이 운영하지만 6일에 한해 영업시간을 조율 중이다.
이 같이 추석 황금연휴가 낀 10월 의무휴무일 한시적 변경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울의 경우 종로구가 추석 당일 쉬는 대신 기존 의무휴업일(10월 12일)에 영업을 지속하고, 서초구도 의무휴업일(10월 8일) 영업하는 대신 추석 당일 쉰다.
이 밖에도 경기 고양·과천·광명·구리·군포·안산·안양·의정부·파주, 충남 당진, 경북 구미·예천 등도 추석 당일 쉬는 대신 10월 첫 번째 의무휴무일에 영업을 하기로 했다.
이는 대형마트·SSM 근로자의 명절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연휴 기간이지만 기존 의무휴무일에는 영업을 지속해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의무휴업일 변경을 논의 중인 지자체도 많고, 추석 당일에 대형마트가 쉬는 지역의 사례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마트는 점포별로 휴무일이 조금씩 다르고, 영업시간과 오픈시간이 다르므로 자세한 정보는 해당 대형마트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지방자치단체는 서울 4곳(서초구·동대문구·중구·관악구)과 대구, 충북 청주, 부산, 경기 의정부, 경기 고양시 등이다.
이마트, 5일까지 ‘고래잇페스타’
제수용품·먹거리 등 할인 대잔치
이마트가 추석선물 본판매와 함께 오는 5일까지 10월 '고래잇 페스타'를 펼친다.
이번 행사의 콘셉트는 '천하제일 할인 대잔치'다. 추석 제수용품과 가족먹거리를 중심으로 한 그로서리와 각종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마트는 이번 10월 고래잇 페스타에서 햇사과 등 추석 제수용품과 삼겹살, 오징어 등 물가안정 대표 신선식품들을 선보인다.
롯데마트, 5일까지 ‘통큰세일’ 진행
명절 대비 ‘돼지갈비’100g 990원
롯데마트는 오는 5일까지 ‘통큰세일’을 진행한다. 통큰세일은 롯데마트를 대표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다.
롯데마트는 행사 기간 명절 제수용품부터 가족 먹거리, 생활필수품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초특가에 판매한다. 행사 첫날부터 이틀간 명절 수요가 높은 ‘한돈 돼지갈비 찜용(100g/냉장/국내산)’을 반값 할인해 990원에 선보인다.
해당 혜택은 행사 카드 결제 시 적용된다. 이번엔 전년 추석 대비 출하량이 약 3% 감소했지만 행사 물량을 유자하고, 행사 가격은 전년 대비 약 25% 낮췄다. 같은 기간 ‘제주 하우스 감귤(1.2kg/팩/국산)’은 올 하반기 들어 가장 저렴한 6990원에 판매한다.
홈플러스,‘홈플 메가(MEGA) 골든위크’
6일까지 축산·과일 등 최대 50% 할인
홈플러스도 오는 7일까지 선물세트를 본판매한다. 고객 선호도가 높은 신선식품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폭넓은 상품이 준비됐다.
대표적인 실속형 선물세트인 김 등 수산 선물세트는 10개를 사면 1개를 더 주는 증정행사를 진행한다.
홈플러스는 긴 연휴에 본판매기간을 이용하는 개인 구매 고객이 늘 것으로 보고 구매 후 쉽게 들고 갈 수 있는 ‘핸드캐리형’ 선물세트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가 오는 6일까지 ‘홈플 메가(MEGA) 골든위크’를 연다.
이번 행사에선 축산, 과일 등 명절 먹거리 등을 할인가로 제공한다.
먼저, 마이홈플러스 멤버특가로 설도, 앞다리, 목심 등으로 구성한 ‘농협안심한우 1등급 국거리/불고기(100g/점포별 취급등급 상이)’와 ‘농협안심한우 전 품목(상품별 중량 상이/점포별 취급등급 상이)’은 40% 할인한다.
오는 5일까지 ‘농협안심한우 등심(1등급·1+등급/100g)’은 마이홈플러스 멤버특가 30% 할인에 농할쿠폰 20% 추가 할인을 더 할 수 있다. 또, 멤버십 대상 ‘호주청정우 채끝(100g)’은 50% 할인한다.
7대 카드 결제 시 캐나다산 ‘보먹돼 삼겹살/목심(100g)’은 40% 할인하고, ‘10Brix 제주 하우스 밀감(1.4kg)’ 등은 특가에 판매한다.
마이홈플러스 멤버특가로 ‘대짜 양념찍먹후라이드치킨(팩/취급점포에 한함)’, ‘레드 킹크랩(2kg 내외/마리/무료 찜 서비스)’ 등은 할인가에 내놓는다.
같은 기간 진행되는 ‘추석 물가 안정 프로젝트’에선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국내산 ‘큰 배(3입)’와 ‘더큰 사과(3입)’를 20% 할인한다.

김진아 기자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