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감한 형사들4’에서 우발적 범행을 주장한 범인들의 황당한 주장이 공개됐다.
지난 15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용감한 형사들4’(연출 이지선) 47회에는 인천부평경찰서 형사과장 이광희 경정, 과학수사대(KCSI) 윤외출 전 경무관, 김진수 경감이 출연해 직접 해결한 수사 일지를 펼쳤다. 이들과 함께 '축구 레전드' 김남일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화장품 판매 회사에 근무하던 실종자는 납품 계약을 약속한 계약자 부녀와 저녁 약속이 있었다. 부녀의 아버지 권 씨는 실종자와 만난 적이 없다 했지만, CCTV 확인 결과 두 사람의 만남은 사실로 드러났다. 권 씨는 16세 때부터 계속 교도소 수감과 출소를 반복한 전과 6범이었다. 그러나 은행 CCTV 확인 결과, 현금 인출자는 권 씨가 아닌 다른 남성이었다. 거래명세표 속 지문으로 확인된 박 씨는 권 씨와 아는 사이로 추정됐다. 이후 권 씨가 은행 인근 골목에서 종이 가방을 버리는 모습이 포착됐고, 안에는 불에 타다 만 여성의 핸드백, 옷, 구두, 피 묻은 면장갑이 들어있었다. 핸드백, 옷, 구두는 모두 실종자의 것이었다.
권 씨는 한 모텔에서 여자친구와 짐을 싸던 중 체포됐다. 그는 범행을 부인했지만, 실종자의 물건이 발견됐다는 사실에 시신 유기만 도왔다고 주장했다. 피해자의 차량은 노상 주차장에서 발견됐고, 트렁크 안에서 피해자의 시신이 발견됐다. 종이 가방 속 혈흔도 피해자의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자의 체내에서 수면제 성분이 확인됐고, 권 씨가 수면제를 처방 받았던 사실도 확인됐다.
결국 권 씨는 술자리에서 싸우다 우발적으로 목을 졸랐다고 주장했지만, 피해자의 귀금속을 현금으로 바꿨고, 범행 3주 전에도 여자친구에게 "네가 수면제 가져가서 계획도 틀어졌다"고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 그는 무직에 도박 빚만 1억 원 이상 있는 신용불량자 상태였다.
공범으로 의심됐던 박 씨는 여전히 행방불명이었다. 권 씨 여자친구 차량이 박 씨의 마지막 기지국 신호가 잡힌 을왕리로 들어간 것이 확인됐고, 박 씨는 지인에게 “누구에게 돈 빌려준 것이 있었고 갚겠다 해서 따라다녔는데 뭔가 이상하고 무섭다”고 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권 씨는 박 씨가 돈을 빼돌려 다투다 우발적으로 살해했다고 주장했지만, 실상은 박 씨가 사라지면 사건이 미제로 남을 것이라는 헛된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밝혀졌다. 신원 공개가 결정된 권 씨, 권재찬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차량 소유주는 현장에서 5km 떨어진 곳에 거주하는 남성이었고, 그는 잠에서 덜 깬 목소리로 차주는 맞지만 아내가 주로 타고 다녔다며 사고 소식을 듣고 통곡했다. DNA 확인 결과, 사망자는 그의 아내가 맞았다. 남편은 아내와 새벽기도를 마치고, 신고 50분 전까지 함께 있었다고 말했다. 부검 진행 결과, 아내는 화재 전 이미 사망했으며 살해 후 화재로 위장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인들에 따르면 부부는 2년 전부터 남편의 사업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남편은 대장암 수술 후 요양병원에 입원 중이었다. 부부의 사이도 좋아 보였고, 아내에게 원한 관계도 없었으나 월 100만 원이 넘는 보험료 납부 사실이 주목됐다. 남편의 진술과 달리 CCTV 확인 결과, 남편은 화재 신고 10분 후 스스로 아내 명의의 차량을 운전해 귀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 지점은 남편이 태어났던 마을이었고, 그는 사건 당일 새벽에도 그곳을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아내가 남편이 게임을 그만하게 해달라며 기도했다는 증언이 나왔고, 남편이 결혼 전 은행 강도죄로 복역했던 사실도 드러났다.
아내 장례 후, 요양병원에 재입원한 남편은 행방이 묘연했지만 인근 PC방에서 포커 게임을 하다 검거됐다. 그는 초반에는 범행을 부인했으나 이후 아내가 형제들 욕을 해 화가 나 우발적으로 살해했다 주장했다. 또 위장이혼을 거부당해 살해했다고도 말했다. 기초생활수급비가 필요했지만, 아내가 거부했다는 것. 그는 방화는 자신이 하지 않았다고 했으나, 범행 이틀 전 휘발유를 구입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방화도 인정했다. 화재 특약이 더해지면 보험금이 두 배 이상 지급되는 점도 밝혀졌다. 남편은 결국 징역 30년을 선고받았다.
한편 ‘용감한 형사들4’는 매주 금요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며,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 주요 OTT에서도 공개된다. E채널 공식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도 프로그램에 대한 생생한 소식과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