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 퀴즈 온 더 블럭' 327회에 출연한 임성근 셰프가 흑백요리사 시즌 2 출연 당시의 방송 전략을 솔직하게 공개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유퀴즈) 327회에 출연한 임성근 셰프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 2' 출연 당시의 방송 전략을 솔직하게 공개하며 화제를 모았다. 임성근 셰프는 '유퀴즈'에서 흑백요리사 시즌 1 섭외를 받았던 일화를 공개했다. 임성근은 "사실 시즌 1에도 섭외가 왔는데 저는 서바이벌을 두 번 해봤잖아요"라며 과거 2015년 Olive '한식대첩 3' 우승 경력을 언급했다. 임성근은 "시즌 3 나가야겠다. 시즌 한번 내가 지켜보고 요거 한번 어떻게 돌아가나, 아 요런 흐름이구나"라고 말하며 신중한 판단을 내렸던 배경을 설명했다.

임성근은 제작진에게 "시즌 2 하면 가겠다"고 말씀을 드렸고 시즌 2에서 섭외가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임성근이 다시 "시즌 3 한번 가겠다"고 하자 제작진이 "이러시면 안 된다"며 설득했고, 결국 시즌 2에 출연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유재석은 임성근의 이야기를 듣고 "역시 이게 아침마당부터 시작해서 생생 정보통 이게 그냥 하신게 아니야. 그니까 이게 다 서사가 좀 있으시네"라며 감탄했다.
임성근 셰프는 '유퀴즈'에서 흑백요리사 시즌 2에서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한 이유를 솔직하게 밝혔다. 임성근은 "방송을 다 모르는 사람들이에요. 그래서 저기서 내가 퍼포먼스만 좀 약간 보여주면 나한테 꽂치겠구나"라는 생각도 했다고 고백했다. 유재석은 "야, 근데 이제 이런 것들 또 밖으로 꺼내는게 대단하신 거예요"라며 놀라워했다.

흑백요리사 시즌 2에서 임성근 셰프가 계량 없이 소스 재료를 콸콸 붓는 장면은 큰 화제를 모았다. '유퀴즈'에서 유재석이 "소스 내가 할게 주도적으로 뭔가를 끌고 나가셨잖아요. 그리고 뭐 이제 계량이나 이런 거 안 하시고 그냥 막 쏟아 붓고 그냥 막 콸콸"이라고 묻자, 임성근은 "아, 그게 아니고요. 통에 보면 1L, 500cc 다 있어. 계량을 하시는 거예요?"라고 반문했다.

임성근은 "거기에 1L면 다 부으면 1L가 되는 거죠. 그렇게 계량을 한 거고 근데 방송적으로는 이게 좋죠. 저는 방송을 좀 아는 사람입니다"라며 웃음을 자아냈다. 임성근은 40년 경력 한식 조리기능장답게 통에 들어 있는 양만 봐도 정확히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성근은 "40년 가까이 일반 음식점에서 하루 300명, 400명씩 대량 조리하다 보니 통에 들어 있는 것만 봐도 딱 안다"고 밝혔다.
임성근 셰프는 '유퀴즈'에서 다른 셰프들과 달리 방송 분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비결도 공개했다. 임성근은 "셰프님들의 방송 욕심이 없으시더라고요. 그러니까 분량이 없는 거예요"라고 설명했다. 유재석이 "자 혹시 이제 다음 시즌 준비하시게 되면은 참고를 좀 하십시오"라고 말하자, 임성근은 "제가 레슨해 드릴게요"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임성근은 "뭐 확 이렇게 하면 카메라 감독 가만히 안 오죠"라며 카메라를 의식한 퍼포먼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임성근은 흑백요리사 시즌 2에서 갈비를 도끼로 내려치고, 단체 미션에서 소스를 총괄하며, 한식 코스 요리를 선보이는 등 화려한 퍼포먼스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임성근 셰프는 흑백요리사 시즌 2를 통해 '오만가지 소스좌', '임짱'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58세의 나이에도 MZ세대의 핫스타로 등극했다. 임성근은 "거짓말 조금 하면 소스 5만 가지 정도는 안다"는 명대사로 유행어를 만들었고, 출연자 화제성 1위를 기록하며 유재석을 제쳤다.

임성근은 1967년생으로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 때 가출해 음식점에서 일을 시작했다. 손님이 가면 테이블을 밀어놓고 거기서 자며 생활했던 어려운 시절을 보냈다. 임성근은 화재로 가게를 잃고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2015년 한식대첩 3 우승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임성근은 현재 파주 심학산에 새 식당을 준비 중이며 2026년 2~3월 오픈 예정이다. 임성근은 "한 끼에 50만원, 100만원 받는 장사는 하지 않겠다. 2만원으로도 평생 잊지 못할 음식을 만들겠다"며 서민적인 가격 정책을 밝혔다.
'유퀴즈' 327회는 2026년 1월 14일 수요일 저녁 8시 45분 tvN에서 방송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