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CUBE AI갤러리, ‘BEYOND BECOMING’ 개최

정혜진 기자
2026-01-28 16:19:09
기사 이미지
 CUBE AI갤러리, 한국에이블랩과의 협력전 ‘BEYOND BECOMING’ 개최

오는 2026년 1월 28일부터 2월 1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인근에 위치한 CUBE AI 갤러리에서 AI아트 전시 ‘BEYOND BECOMING’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경력의 전환점에 선 여성 AI크리에이터 5인 조상희(Sanghee Cho), 나영(Young Na), 박다진(Park Dajin), 서봉좌(V.BONG), 이혜진(Lee Hyejin)이 참여한다.

이들은 모두 경력 단절을 경험했거나 인생의 전환점에서 새로운 도전을 선택한 여성들로, 벤처캐피탈리스트, 35년 경력의 시사·다큐멘터리 구성작가, 영어 교육 전문가, 컴퓨터공학 전공의 청소년 교육 전문가, 조소학과 출신 인플루언서(대학원생) 등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니고 있다. 참여 작가들은 “AI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개인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이번 전시를 출발점으로 삼았다.

‘BEYOND BECOMING’은 ‘완성’보다 ‘되어가는 과정’에 주목한다. 허수아비와 깡통이 자신에게 결여된 것을 찾아 여정을 떠난다는 은유적 서사에서 출발해, 결국 그들이 찾던 것이 이미 자신 안에 있었다는 깨달음을 전시의 서문으로 풀어낸다.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정의되지 않았기에 가능한 상태, 지금 이 순간에도 ‘되어가는 중인 나’에 대한 시선을 관객에게 제안한다.

전시에는 총 132점의 AI 아트 작품이 소개된다. 이미지, 영상, 사운드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품들은 창작 과정에서 인간과 AI의 역할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주며, AI 기술이 예술 창작 방식에 가져온 변화와 가능성을 드러낸다.

전시는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 30분, 주말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한편, CUBE AI Gallery in DELIEU는 AI 기술을 접목한 미디어아트 전시에 특화된 갤러리로, CUBE AI는 비영리법인 한국에이블랩과 파인도라, 더리우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AI 창작 생태계 확장과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예술·교육 활동을 지원하며, AI 아트를 매개로 한 새로운 창작·전시·교육 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정혜진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